다시 모인 전국의사들…"문재인케어 반드시 저지"

대한문 앞 '제2차 전국 의사 총궐기대회'…"문케어 강행시 초강경 대정부 투쟁 나설 것"

"정부가 진정성 없는 대화, 일방적인 강행으로 나선다면 우리는 즉각 대화를 중단하고 초강경 대정부투쟁으로 강력하게 밀어 붙일 것이다. 정부는 13만 의사의 경고를 가볍게 듣지 말아라"

문재인케어를 비롯한 잘못된 의료제도를 바로 잡기위해 전국 의사들이 또한번 대한문 앞에 모였다. 지난해 12월 전국의사총궐기대회를 연지 5개월여만이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는 20일 오후 1시부터 덕수궁 대한문 앞에서 전국 각지에서 모여든 의사회원 5만명(의협 추계, 경찰 추계 7천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차 전국 의사 총궐기대회’를 개최했다.

궐기대회는 ‘문재인케어 저지 및 중환자 생명권 보호’를 주제로 진행됐으며, 많은 의사들이 집결해 정부의 문재인 케어 저지에 대한 강한의지를 보여줬다.

이날 모인 의료계 대표자들은 △문재인 케어 저지 △의사 구속사태 총력 규탄 △중환자 생명권 보호 제도적 장치 마련 △비급여 전면급여화 절대 불수용, 예비급여 철폐 등에 목소리를 높였다.

최대집 회장은 "저 최대집은 오늘 불과 취임 20일째이지만, 문재인케어를 막아내 의사가 의사답게 진료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 달라는 회원 여러분의 바람을 한시도 잊지 않고, 실천해나가고 있다"고 힘줘 말했다.

최 회장은 "오늘의 궐기대회 또한 문재인케어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비급여의 전면급여화 절대불가, 예비급여 철폐, 진료비 정상화, 불합리한 심사체계 개편 등 절대로 타협할 수 없는 원칙을 관철시키겠다는 우리 의사들의 뜨거운 목소리를 정부와 국회, 언론과 사회에 그대로 전달하기 위해 열리게 됐다"며 "전국 16개 광역시도의사회의 개원의, 봉직의, 전공의 등 모든 지역과 직역을 망라해 6만 명의 회원 여러분이 참여해 실로 대한민국 건국 이후 최대의 의사집회로 기록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궐기대회를 통해 허술하게 급조된 정부의 건강보험보장성 강화 정책 '문재인케어'를 저지할 것"이라며 "이대목동병원 사태로 대변되는 중환자진료시스템의 총체적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한 자리에 모였다"고 말했다. 

특히 최 회장은 "이번 궐기대회는 총성없는 전쟁이며, 우리 의사들은 반드시 승리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문재인케어의 핵심인 비급여 전면급여화는 절대로 실현될 수 없는 정책"이라며 "전 세계 어느나라에서도 시도조차 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증명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비급여의 전면급여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건 선결조건이 재정"이라머 "그 막대한 재정을 확보하는 방안의 하나인 보험료의 대폭인상에 대해서는 국민은 물론 정치권도 동의하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최 회장은 또 이번 궐기대회를 통해 의사들의 강력한 결집력을 바탕으로 문재인케어 저지와 중환자의 생명을 철저하게 보호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지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그는 "비급여의 전면급여화라는 달콤한 유혹으로 포장된, 마치 마약과도 같은 ‘문재인케어’를 반드시 저지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며 "중환자 생명을 위해 희생과 헌신을 감내하고 있는 무고한 의료진이 부당하게 구속돼 수사와 재판을 받는 수모를 당하는 일도 없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한자리에 모인 의사들은 구호제창을 통해서도 △환자위한 최선진료, 국가가 보장하라 △비급여의 전면급여, 건보재정 파탄난다 △사람이 먼저인 시대, 국민건강이 기본이다 △국민건강 위한 치료선택권 보장하라 △강요된 저질의료, 국민건강 무너진다 △심평원의 진료지침, 부실의료 조장한다 등을 외쳤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