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성형수술, 산부인과 검진 후 개인맞춤형 수술 필수

[의학칼럼/ 쏙 좁은 여자]

정창원 원장(산부인과전문의)

성형수술을 받으려면 성형외과에 가면 된다. 그렇다면 이쁜이수술이나 소음순 성형을 받으려면 어느 과를 가야할까? 당연히 산부인과라고 알고 있다. 그 이유는 질축소수술이나 소음순 수술은 아무래도 단순히 질 성형만의 문제가 아니라, 기능적인 부분과 여성생식기 건강과 직결된 부분이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눈 성형을 한다고 성형외과에서 눈의 건강까지 보는 게 아니고 안과에서 보겠지만, 질 성형의 경우에는 질타이트닝을 하면서도 동시에 질염과 자궁 등 여성건강체크를 산부인과에서 받기 때문이다.

이쁜이수술은 단순히 성적개선만을 위해서 하는 수술이 아니라, 질염, 골반염, 자궁경부염, 여러 감염과 향후 생길 수 있는 골반장기탈출 등을 예방하는 수술효과도 있다.

특히 요실금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아서 요실금수술도 같이 받는 경우가 흔하다. 또한 출산방법의 문제와도 밀접하게 연관이 되어 있다. 자연분만을 한 것인지 제왕절개를 한 것인지에 따라 질이완의 정도도 달라진다.

또한 향후 출산계획도 고려해서 수술방법을 정해야 한다. 추가 출산계획이 있는 사람이라면 질임플란트 질축소수술을 받으면 안 된다. 수술방법에도 골반근육을 복구해야만 하는 사람도 있고 질필러로 간단히 해결할 수 있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

또한 자궁근종이 있다든가, 난소의 혹이 있어서 향후 복강경 수술을 먼저 고려해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또한 자궁탈출증이 심한 경우 무조건 이쁜이수술을 받아서는 자궁하수가 재발할 수도 있다. 따라서 최근에 자궁초음파를 받지 않은 경우에는 수술 전 점검을 받는 것이 더 안전하다.

이렇듯 질 성형은 단순 여성성형수술이 아니라, 산부인과 전문의가 수술 전 충분한 진찰과 검진을 통해서 여러 부작용과 수술방법을 고려해 개인맞춤형으로 수술해야 하는 분야다. 그런데 최근 비전문의나 일반의들의 마구잡이식 수술이 문제가 되고 있다.

물론 비전문의라 해도 수술기술만 반복해서 연습하면 기술은 뛰어날 수도 있다. 또한 특정 질보형물이나 필러 등 간단한 수술법만을 집중적으로 익혀서 수술을 잘할 수도 있다.

하지만 다른 의학적 환경이나 산부인과적 진료를 무시한 채, 모든 환자들에게 공장 식으로 똑같은 수술을 한다면 큰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더군다나 간단한 수술 위주로 더 많은 환자를 보고 그만큼 더 많은 이익을 위해서만 그런 행위가 이뤄진다면, 더 이상 의사가 아닌 장사꾼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요즘은 병원 광고들이 워낙 뛰어나서 일반인들은 전문의가 운영하는 제대로 된 전문병원을 구분하는 것조차 어려울 수 있다. 나에게 맞는 병원을 선택하기 위해선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먼저 그 병원 원장의 약력을 자세히 살펴보길 권한다. 인턴, 레지던트를 제대로 이수했는지, 어느 과 전문의인지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다른 병원들과 객관적으로 비교해야 한다. 요즘같이 의학이 발달된 시기에 만약 정말 뛰어난 기술이 있다면 학회에서 발표되고 의사들 사이에서도 공유돼 있다. 마치 어떤 병원만 유일하게 있는 것처럼, 상표만을 내세우는 행위는 환자들이 쉽게 현혹되기 쉽지만, 실제로는 거짓일 확률이 높다.

학회에서도 일반 의학용어를 사용하도록 하는 이유가, 비전문가인 환자들을 상업적으로 현혹하는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서다. 또한 이쁜이수술 후기도 가짜가 많으므로 자필후기의 개수를 비교해보는 등 꼼꼼한 비교가 필요하다.

/ 도움말-정창원 리에스여성의원 대표원장

 

 

 


보건신문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