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학정보원 전임 집행부 회계 의혹 ‘사실과 다르다’

양덕숙 전 원장, 내·외부 회계감사 결과 ‘문제없음’ 확인했던 내용

김대업 집행부에서 제기한 약학정보원 전임 집행부의 회계장부 문제에 대해 양덕숙 전 약학정보원장이 ‘전혀 사실과 다르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양덕숙 전 원장은 5일 기자회견을 통해 “현 집행부에 의해 제기되는 의혹은 회계장부 문제, 세금문제나 임원활동비 등에 관한 것이지만 현 집행부의 내·외부 회계감사 결과 전부 문제가 없음을 확인한 내용”이라고 밝혔다.

그는 “당시 집행부는 오로지 약정원의 발전을 위해 한 일이었으며 약사 회원들에게 부끄러운 것을 추호도 하지 않았다”고 강변했다.

회계장부문제에 대해 양 전 원장은 직접 증거자료를 기자회견장에서 제시하기도 했으며, 임원 활동비는 관례에 따라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직원 자녀 학비지원 문제에 대해서는 “처음 채용시 조건이 급여는 작게 하고 직원자녀 학비지원이 조건이었다”며 “운영상의 묘를 살린 것으로 대한약사회 산하 임직원들의 학비나 유학비 지원도 적법했는지 묻고 싶다”고 역설했다.

현 집행부가 부채라고 주장하는 계약금에 대해 양 전 원장은 “인수인계 당시 해당 기업도 질의서를 통해 부채라고 하지 않았고 현 집행부가 의뢰가 외부회계 감사도 계약상 잘못된 계약이라는 어떤 지적도 없었다”고 밝혔다.

양 전 원장은 “전 집행부는 지난 6년의 시간동안 10여억원의 재판비용이 들었으나 한번도 회원의 성금을 거둔 적이 없다”며 “2019년 예산 31억여원에 2018년 12월 당시 보증금 5 500만원, 외상매출금 3억7000여만원, 2017년 이월금 5억여만원, 기금 2억여만원, 퇴직염금 2억원, 미발행세금계산서 8억원 이상 2019년 이월금 등 총 8억6000여만원의 현금과 외상매출금 12억여원으로 이월금 도합 20억이 넘는 규모로 현 집행부에 넘겼다”고 설명했다.

그는 “현 집행부의 의혹제기가 약정원의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기 위한 노력으로 믿고 싶지만, 약정원을 위해 한 일을 개인적 이익을 위해 한 것처럼 매도하는 것을 보면, 의혹제기의 의도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다만 “그 의도가 어떠하든 이번 일을 계기로 약정원에 잘못된 관행이 있었다면 바로 잡혀지기를 바라며 원장 재직 당시 법을 위반한 일이 있다면 떳떳하게 법적 책임을 지겠다”며 고 밝혔다.

양 전 원장은 “항간에 떠돌고 있는 소문에 의하면 모임원이 외부에 만들어놓은 기업이 있다고 하는데 이것을 새로운 프로그램에 연결하려는 의도가 아닌지 의심이 된다”며 “이런 이유로 전 집행부의 모든 사업이 잘못된 것처럼 알리고 새로운 업체와 계약을 하려는 의도는 아닌지 개인적으로 합리적인 의심이 들 수밖에 없는 것 같다”고 밝혔다.

특히 “무엇보다 그 내면에는 진영논리로 약사회의 화합을 저해하는 정치적인 탄압이 있지 않나 개인적으로 합리적인 의심이 든다”며 “저를 포함한 집행부를 한꺼번에 파렴치범으로 몰아 정적을 제거해 재기를 못하게 하는 의도가 있지 않나 의심해 본다”고 지적했다.

양 전 원장은 “애초에 순수한 의도라면 궁금한 부분은 당연히 저를 포함한 전 집행부를 불러 소명의 기회를 주어야 되는데 일방적인 거짓소문과 언론 플레이로 전 집행부를 매장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임중선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