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제약사 외형증가 불구 하락세

[증권가 리포트] 8월 제약/바이오 등 보건산업 분석

8월 제약/바이오업종은 전반적으로 대형제약사가 2분기 실적이 외형은 좋았으나 수익성은 악화된 것으로 나타나면서 큰 폭의 하락조정을 이어갔다.

특히 삼성전자의 호실적과 조선업종의 구조조정 재료 등으로 증시자금이 거래소의 대형주로 이동하였고, 그 영향으로 전월에 이어 제약/바이오업종은 기관과 외국인의 매물이 지속 출회하는 모습이다. 당분간 동업종의 주가는 실적과 재료를 바탕으로 기관과 외국인의 매수가 있는 종목이거나, 하락폭이 지나치게 커서 상승전환이 예상되는 종목을 매수기회로 투자하는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약 지주사의 주가는 대체로 전월에 이어 하락조정을 이어가는 모습이다., 종근당홀딩스, 대웅, 녹십자홀딩스는 기관과 외국인의 매도로 연중최저치로 떨어졌으며, 동아쏘시오홀딩스, 한미사이언스는 하락을 멈추고 상승전환에 성공한 모습이다. 반면에 JW홀딩스는 2분기 적자확대에도 불구하고 JW그룹의 대규모 자금조달 소식에 따른 재무건전성 개선 기대감으로 상승추세를 만들어 갔다.

상위 제약사는 전반적으로 외형은 증가한 반면에, 늘어난 연구개발비로 인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감소함에 따라 기관과 외국인의 매도가 늘어나면서 하락하였다. 동아에스티는 연중최저치를 경신하였고, LG생명과학은 하락추세로 전환했다. 특징적으로 한미약품과 녹십자는 하락을 멈추고 반등에 성공했고, 유한양행은 차세대 항암제 후보물질의 개발사인 제노스코에 대한 투자결정으로 낙폭을 줄였다.

중소형 제약사의 주가도 대체로 부진한 2분기 실적으로 인해 기관과 외국인의 매물이 나오면서 하락하는 모습이다. 유나이티드제약, 대원제약, 한독, 대웅제약, 부광약품, 안국약품, 동국제약, 동화약품이 전월에 이어 하락을 이어갔다. 특징적으로 삼진제약은 2분기 실적호전을 재료로 외국인의 매수가 들어와 큰 폭의 상승이 있었으나 이후 하락에 동참하는 모습이고, 한독은 연결기준으로 적자폭이 확대되면서 적은 거래량에다 기관의 매도물량이 나오면서 낙폭을 키웠다.

바이오업종의 주가는 전반적으로 하락하는 종목이 많았으나, 종목별 재료 및 실적, 기관과 외국인의 매매에 따라 주가차별화는 더 커진 모습이다. 바이넥스, 바이로메드, 디에이치피코리아, 한스바이오메드, 휴메딕스, 삼천당제약, 바이오니아, 파나진, 엑세스바이오는 하락추세를 이어가는 모습이다. 특징적으로 셀트리온은 미국에 램시마10월 출시예상 재료와 항암제 트룩시마와 관련 승소 소식으로 기관과 외국인의 쌍끌이 매수가 유입되면서 상승세를 유지했고, 메디톡스는 2분기 실적호전과 미국시장 진출 가시화 소식으로 반등에 성공했다.

헬쓰케어 기기업종 주가는 종목별 재료 및 실적에 따라 주가가 차별화되는 모습니다. 뷰웍스는 OLED 투자확대의 수혜주라는 인식으로, 바텍과 인피니트헬스케어는 2분기 대폭적인 실적개선 소식으로 외국인의 매수가 이어지면서 큰폭으로 상승했다. 또한 세운메디칼도 2분기 실적개선으로 기관의 매수가 유입되면서 상승전환에 성공했다. 반면에 코렌텍은 거래량 감소속에 하락을 이어갔고, 특히 오스템임플란트는 중국발 악재로 실적이 크게 악화되면서 신저가를 경신했다.

한편 건강기능식품 업종으로 서흥과 쎌바이오텍은 외국인 매수에도 불구하고 기관의 매물로 하락을 이어갔고, 내츄럴엔도텍은 이란 수출 소식으로 급반등후에 하락 조정중이다.

이장원 LIG투자증권 영업부 부장/won@ligstock.com


보건신문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