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의사회, 2011, 종합학술대회 개최

최신 의학지견의 활발한 정보교류의 장으로 마련

  
대구시의사회(회장 김제형)는 지난 4일 호텔 인터불고 엑스코에서 740여 명의 회원이 참석한 가운데 ‘2011년도 종합학술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매년 9월 첫째 주를 대구시의사회 학술의 날로 정해, 급변하는 의료환경 속에서 최신 의학지견의 활발한 교류 뿐만 아니라 회원들의 연구의욕 고취를 위해 개최해오고 있다.

종합학술대회를 확대개편 해 올해로 7회째 맞는 이번 학술대회는 오전 8시 30분부터 등록을 시작한 뒤 김은영 학술이사의 사회로 진행된 개회식에서는 김제형 회장의 인사와 양훈식 대한의사협회 보험담당부회장의 격려사가 있었다.

김제형 회장은 인사말에서 “생명을 다루는 의사로서 항상 공부하고 노력하는 것이 우리의 본분인 바, 진료실에서 흔히 부딪치는 임상적인 문제와 의료사고의 대처법 및 환자 상담기법에 대해서도 마련했다”고 밝히고 “그 동안 학술대회를 위해 수 차례의 회의를 갖고 철저히 준비한 만큼 회원들의 지식 충전은 물론 회원 간 단합과 발전에도 기여하는 뜻 깊고 소중한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5개 세션에 A․B 룸으로 나눠 열린 이날 세미나는 김성호 과장(파티마병원 신장내과)의 ‘만성 신장질환에서의 약제 처방’을 시작으로 오후 3시 50분까지 모두 17명의 연자가 나와 급변하는 의료환경 속에서 꼭 필요한 최신 의학지견 등이 발표됐다.

학술대회는 이와 함께 런천 심포지엄에는 구본중 삼성생명 대구FP센터 팀장의 의사만을 위한 특별한 자산성장과 자산승계에 대한 강의가 있었고, “어려운 약제 처방의 길잡이”란 주제로 열린 세션 1에서는 ‘만성 신장질환에서의 약제처방(파티마병원 신장내과 김성호 과장)’과 ‘임신 및 수유부의 약제처방(계명의대 산부인과 박준철 교수)’, ‘스테로이드제제 처방의 실제(대구가톨릭의대 류마티스내과 최정윤 교수)’ 등 3개의 연제가 발표됐다.

또 세션 2부터는 A․B 룸으로 나눠 진행, A룸은 김은영 학술이사의 진행으로 ‘다양한 호르몬 요법의 최신지견’에는 Room A(좌장 이탁 : 대한산부인과의사회 대구지회 회장, 김명성 : 대구광역시의사회 부회장)에서는 ‘골성장 예측 및 성장을 위한 호르몬 요법(계명의대 소아청소년과 김흥식 교수)’과 ‘폐경 여성을 위한 호르몬 요법(대구가톨릭의대 산부인과 고석봉 교수)’, ‘갱년기 남성을 위한 호르몬 요법(계명의대 비뇨기과 박철희 교수)’ 등 3개의 연제가 발표되었다.

Room B(좌장 이관식 : 구·군의사회장협의회 회장, 박시화 : 대구·경북 개원내과의사회 회장)에서는 ‘하지 정맥류(파티마병원 외과 이정안 과장)’와 ‘골반울혈 증후군(서주미르영상의학과의원 박원규 원장)’, ‘심혈관질환(영남의대 흉부외과 이동협 교수)’ 등의 강의에 이어 세션3(좌장 서경란 : 대구시의사회 부회장) 런천 심포지엄에는 ‘의사만을 위한 특별한 자산성장과 자산승계(삼성생명 대구FP센터 구본중 팀장)’의 특강이 있었다.

세션4 Room A(좌장 손경식 : 대구광역시의사회 의료봉사단장, 박순원 : 대구·경북 정신과의사회 회장)에서는 ‘두통 및 어지럼증의 감별진단과 치료(대구가톨릭의대 신경과 도진국 교수)’, ‘불면증의 진단과 치료(영남의대 정신과 서완석 교수)’, ‘인터넷 중독의 진단과 치료(계명의대 정신과 정철호 교수)’ 등 3개의 연제가 발표 되었고, Room B(좌장 전동석 : 대구광역시의사회 대의원회 부의장, 홍성범 : 대구·경북 외과개원의협의회 회장)에서는 ‘화상환자 치료의 실제(한림의대 외과 전욱 교수)’, ‘상처치유를 돕기 위한 레이저 치료(경북대 의전원 피부과 이원주 교수)’, ‘화상흉터의 성형외과적 치료(대구가톨릭의대 성형외과 박대환 교수)’ 등 3개의 연제 발표가 있었다.

이날 마지막 세션5(좌장 이동철 : 대구시의사회 부회장)에서는 ‘진료실에서 환자상담기법(동국의대 정신과 사공정규 교수)’과 ‘의료사고 및 쌍벌제와 관련한 의사의 바람직한 대처법(서강대 법대 왕상한 교수)’의 특강 등 의료계에서 꼭 필요한 최신지견들이 발표돼 회원들의 호응을 얻었다.

이날 학술대회는 끝으로 푸짐한 상품이 걸려있는 경품 추첨에서는 대상에 윤경철(대구의료원) 회원이 당첨 됐다.

대구=박중학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