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연휴 여성성형 적기… 산부인과 전문의 찾아야

[의학칼럼/ 쏙 좁은 여자]

정창원 원장(산부인과전문의)

수술을 고려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여름철보다 겨울철을 선호한다. 더군다나 설 연휴에는 황금휴일이 길어서 여러 성형수술을 원하는 사람이 늘어나게 된다. 쌍거풀이나 코융비술 등을 하고 집에서 휴식을 취하는 김에, 질성형과 같은 여성성형을 같이 받고 싶어 하는 환자들도 늘고 있다.

하지만 질성형은 일반 얼굴성형과 다른 부분이 있다. 얼굴성형은 단순 미적인 외모와 관련 있지만, 질성형은 여성의 건강과 기능에 더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질성형이 단순히 질축소수술이 아니라 하강된 자궁을 올려주고 질축을 개선시켜 자궁탈출증을 미리 예방하고, 약한 요실금 치료와 재발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질성형 잘하는 병원을 찾는 사람이라면, 일단 집도의가 여성회음부와 질 쪽에 진료경험이 많은 산부인과 전문의인지 먼저 따져봐야 한다. 요즘에는 간단한 방법을 원하는 환자들의 심리를 이용해, 소위 말하는 피부 쁘띠클리닉에서 질필러나 질레이저를 광고하며 질을 축소시킨다고 광고하기도 한다.

하지만 세상에 공짜란 없는 법이다. 이런 간단한 시술로 질이 축소된다면 굳이 힘들게 질축소수술을 권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설사 시술로 인해 아주 약하게 질이 좁혀진다 하더라도, 시술은 자궁탈출이나 질염예방, 요실금 치료 등의 건강상 이득을 줄 수는 없는 노릇이다.

질성형 수술 전에 질염이나 자궁근종은 없는지, 질 안에 동반된 방광류나 직장류, 요실금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하기에 질성형 전문 진료과목은 아무래도 산부인과일 수밖에 없다. 또한 폐경 여성의 경우 질건조증, 성교통의 우려도 있기에 여성호르몬요법과 동시 치료가 필요 할 수도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요즘에는 심지어 일반의인데도 불구하고 전문의처럼 온라인상에서 교묘하게 광고하는 병원도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가장 확실하게 구별하는 방법은 병원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원장의 약력을 꼼꼼히 살피는 것이다. 산부인과 전문의라고 확실하게 표시돼 있어야만 안심할 수 있다.

전문병원을 찾는 또 다른 꿀팁은 바로 수술후기가 많은 병원을 찾는 것이다. 후기의 개수도 객관적으로 비교해보고 수술후기가 장기간에 걸쳐서 꾸준히 올라오고 있는지, 자필후기인지 등을 자세히 비교해 봐야 가짜후기들과 구별할 수 있다.

/ 도움말-정창원 리에스여성의원 대표원장

 



 


보건신문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