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의료기기 시장, 진출 참고서 나왔다

조합-복지부, 인도 의료기기시장 조사보고서 제작 배포

인도 의료기기 시장의 효과적인 진출 방안을 조사한 보고서가 나왔다.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이사장 이재화, 이하 조합)은 최근 ‘인도 의료기기 시장 진출 보고서’를 발간 배포했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조합 글로벌지원센터가 지난 1년간 국내 의료기기 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해 조사해 제작한 자료로 인도시장 진출에 대한 모든 내용을 담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의 의료기기 시장은 2009년 20억 2천만 달러에서 2015년 39억 달러로 15.8% 이상 성장했고, 업계 추정으로 2025년에는 5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인도는 세계 20대 의료기기 시장에 속하며, 일본, 중국 한국에 이에 아시아에서 4번째로 큰 의료기기 시장이다. 2016년 기준으로 인도 의료기기 시장의 규모는 진단영상(36%), 소모품(19%), 환자지원(9%), 정형외과보철(8%), 치과용제품(4%)으로 형성돼 있다.

최근 인도는 경제성장 등에 따라 의료기기 구매 시 제품의 성능, 신뢰성 등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국산 의료기기에 관한 관심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인도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제품 사후관리에 대한 제조사 및 현지 대리점 지원 등을 준비하는 것이 유리하다.
 
인도 국민보험 프로젝트인 아유쉬만 바랏트(Ayushman    Bharat)가 9월부터 시행돼 5억 명의 인도인들이 연간 50만 루피(한화 약 800만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1300여 의료 수술에 보험 혜택이 제공되면서 가성비가 뛰어나면서 다국적 제조사와의 기술격차가 크지 않은 한국산 의료기기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조사했다.
 
안병철 상무는 “금번 조사보고서에는 인도 보건정책 및 산업현황, 권역별 시장현황, 인허가 절차 등 주요 사항을 모두 정리했다”며 “이외에도 조달절차, 주요 대형병원 현황, 의료기기 유통구조와 주요 벤더현황, 현지 인허가 기관, 시험검사기관, 임상시험기관, 컨설팅 업체정보, 진출 유망 국산 의료기기 품목 등 실제 필요한 정보들이 포함돼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해당 자료는 인도 의료기기 시장조사보고서는 조합홈페이지 및 글로벌지원센터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이번 보고서는 보건복지부 지원으로 국내 의료기기 기업의 의료기기기업의 해외시장진출 다각화, 신규시장개척 등을 지원하기 위해서 마련됐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