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파 ·기감 ·감지요법] 양자역학 바탕 염파요법 기전 규명 필요

음양맥상 변화 ·뇌 혈류량 온열 측정 변화로 확인

박규현 부산대 신경과 명예교수

▷지난호에 이어
3. 양자역학(초전자기파, 자기파의 연구)을 바탕으로 염파·기감요법의 기전을 밝히는 연구를 해야 한다.
고려수지, 서금의학 연구의 방향은 염파연구를 하는 것이다. 음양맥상의 변화와 뇌의 연결망의 활성화 관계를 밝히는 것이 필요하다. 뇌의 연결망이 인터넷망과 같이 복잡하다는 것이 밝혀지고 있다.
염파 기맥의 보사변화로 일어나는 뇌중추의 변화, 총경동맥과 추골동맥의 변화와 대뇌의 신경전달물질, 내분비호르몬, 자율신경, 면역의 관계를 연구해야 한다.
염파의 전자기파가 전자기파의 수용체인 상응부위, 기혈, 금경혈, 기맥, 금경맥에 정보를 보내면, 전자기파선(에너지선)을 통해 대뇌의 조절중추를 중개해서 여러 기능을 조절하는 2차 3차 통합 조절중추에 연결돼 치유의 효과를 일으킨다.
염파·기감요법은 서금의학의 이론, 분별, 처치의 효과를 Placebo 효과라고 볼 수 없다. 기혈, 기맥, 금경, 금경맥에 일어나는 반응은 음양맥, 대뇌혈류 변화, 기능성 자기공명 영상의 변화로 확인할 수 있다.
염파, 기감요법은 뇌혈류학을 연구해서 작용기전을 밝혀야 한다. 서금·금경의 작용은 대뇌에 있을 중추를 밝히는 것이지만 우선 혈류 변화와 관계된 자율신경, 면역, 내분비 호르몬과의 관계를 밝히는 것이 중요하다.
4. 수지침의 반응을 임상의 변화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
- 음양맥진, 삼일체형 복진, 근압법, Acu- Beam의 변화
대뇌혈류 측정, fMRI의 혈류변화, 온열측정으로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염파, 기감의 효과의 평가도 같은 방법으로 가능하다.
1) 서금요법의 새로운 이론
총경동맥과 추골동맥 혹은 요골동맥의 혈류의 비교가 임상적으로 의미가 있다. 전후 순환의 혈류량에 대한 새로운 개념이 필요하다.
서금의학에서는 전후 혈류의 상관관계가 있고, 좌우의 영향이 주된 것이 아니다. 완전한 건강상태란 전후 혈류의 균형이 유지되고 좌우의 혈류의 균형이 유지된 상태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서금요법의 작용기전 원리 <표>
3) 침 효과와 중추자율신경 조절 - 침의 자율신경 조절 기전
푸른색 부위는 침의 부교감신경 조절을, 주황색의 부위는 침의 교감신경과 관련된 부위를 나타내고 있다는 주장을 하는 그림으로 조장희 박사의 책에서 인용했다.
<다음호에 계속>


보건신문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