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두하악장애]이 악무는 습관 턱관절 손상 불러

SnC시카고치과병원 구강외과 유상우 원장

  
인천에 살고있는 권모씨(남.50)는 턱에서 소리가 나고 음식을 씹을 때 틍증을 느껴 병원을 찾았다. 방사선 사진과 MRI 영상촬영을 통해 권씨에 턱과 치아를 확인한 결과 측두하악장애 판정을 받았다. 권씨는 평소 이를 악물고 있는 버릇이 있었고 동시에 수면을 취할 때 이를 가는 버릇이 턱관절과 인대를 손상시켜 장애까지 발생한 것이다.

□ 측두하악장애(TMD)란?
TMD(temporomandibular disorder, 측두하악장애)는 이전에는 temporomandibular joint disorder(TMJ disorders, 악관절장애)로 불렸고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관절의병>이라고 여겨져 왔다. 하지만 환자를 진찰하다 보면 증상이 관절뿐만 아니라 주위의 근육이나 인대에도 나타난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따라서 근육이나 인대도 포함 할 수 있는 temporomandibular disorders(측두하악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TMD의 개념의 변화는 현재도 계속되고 있으며 미국악안면통증학회(AAOP) 에서는 수년 전부터 TMD와의 감별진단을 위해서 어깨로부터 그 윗부분에서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은 모두 알아야한다는 주장이 나옴에 따라서 TMD라는 용어에 대해 이러한 개념을 포괄적으로 담을 수 없게 되었고, 이 때문에 수년전부터 악안면통증(oro-facial pain)이나 두경부통증 관리(herad and neck pain amnagement)라는 용어들이 사용되고 있다.

TMD/악관절증의 개념에 대해서 미국악안면통증학회(AAOP) 에서는 저작근, 악관절 또는 이와 관련된 여러 조직에 이환되는 제반 질환을 집합적으로 일컫는 용어로 정의하고 있다. 이처럼 TMD/악관절증은 악관절만의 문제가 아니라 여러 가지 다양한 이상을 집합적으로 일컫는 용어다.

□ TMD/악관절증의 원인
동적인 균형을 취하고 있는 저작기관이 어떠한 요인에 의하여 균형이 허물어지면, 여러 구성요소에 기능장애를 일으키게 된다는 것이 TMD의 발생기전이 되는데, 직접적인 외상을 포함하여 해부학적 요인, 전신과의 관련성, 병리적요인, 심리 사회적인 요인 등 많은 요인이 저작기관의 균형을 허물어, TMD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그 중 현재 가장 주목되고 있는 것은 <심리사회적 요인>이며, 심리 사회적 인자는, TMD 환자의 적응능력에 영향을 줌으로써 TMD에 관련된다고 한다.
불안이나 우울증이 TMD에 영향을 주지 않을 수도 있으나, TMD의 결과로 나타나거나 TMD가 발생하기 쉽게 만드는 경우가 있으므로, TMD 환자를 관리하는데 있어 심리 사회적 요인을 주의 깊게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주된 원인으로서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은 이갈이다. 치열을 자세히 관찰해 보았을 때, 장기간의 저작으로 생긴 마모 외에, 이갈이에 의해 생긴 치아의 마모가 그 증거다. 이는 근육을 손상시킬 지속적인 강한 힘이 작용해 TMD를 일으킬 수 있는 대표적이다. 지속적인 강한 힘에는 이갈이와 이 악물기 등과 같은 입술과 협점막을 씹는 버릇과 같은 비 생리적인 운동과 장기간에 걸친 편측저작을 들 수 있다.

□ TMD의 진단
TMD를 진단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진단법은, 철저한 문진과 세심한 임상검사에 있다. 이외에 하악과두 단층 방사선사진과 MRI 등의 영상진단법은, TMD의 진단에 필요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환자는 하나의 병태만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고, 근육장애, 활막염(synovitis), 악관절내장, 퇴행성 악관절질환, 그리고 여러 만성 통증이나 악안면통증 등 다양한 장애를 동시에 갖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복수 진단법을 사용하는 것이 환자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치료에 반영하는데 효과적이라고 여겨진다.

□ TMD의 치료
치료의 원칙은 가역적이고 보존적이며 환자의 육체적, 정신적, 경제적 부담이 적은 방법을 선택해서 치료하게 된다. TMD는 여러 가지의 이상 기능에 의해 발병되기 때문에 특히 이갈이 같은 악습관에 의해 환자 자신이 원인을 제공해주고 있기 때문에 일단 진정되어도 재발하기 쉬운 질병이다. 따라서 환자 스스로 원인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시키고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이상 기능이나 악습관을 중지하려고 노력하도록 하고, 가정요법, 자가치료 등을 열심히 시행하도록 배울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환자 스스로 TMD에 대한 충분한 상식을 가지고, 증상을 일으키는 기여요인, 악화요인과 아울러 선택할 수 있는 치료법과 그 장단점에 대해 이해하도록 해서, 자기 자신이 책임감을 가지고 치료에 참여하려는 동기를 부여할 필요가 있다.

□ 집에서 간단히 시행할 수 있는 자가치료(self-care)방법
관절과 근육에 통증이 있는 경우, 우선 안정을 취하게 하는 것이 대원칙이다. 턱의 사용을 줄이고,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는 일을 피하면서, 자연치유를 기다리는 것을 이다. 평소 부드러운 음식으로 식사를 하며, 상,하악치아가 서로 닿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teeth apart법) 그리고 치아를 떨어뜨리기 위한 방법으로는 입술을 다물고, 어금니를 떨어뜨리며, 얼굴의 힘을 뻼:이라는 간결한 문구로 치료를 시행한다.

□ 잘못된 습관 악관절에 통증을 줄 수 있어 주위 필요
껌은 악관절이나 근육을 혹사시켜 피로하게 하거나, 미세한 외상을 주어 통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씹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또한 하품을 할 때는, 근육이나 관절의 인대가 평소보다 늘어나 조직이 늘어날 수 있기 때문에 하품이나 지나친 개구를 피하는 것이 좋다.

□ TMD 치료의 예방과 치료원칙
지금까지 TMD에 대해서 입증된 사항은
1. TMD의 원인은 다양하며, 보통 한가지의 원인만으로는 증상이 생기지 않는다.
2. TMD는 대부분의 경우 보존적이고 가역적인 방법으로 증상이 완화 될 수 있다.
3. TMD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치료 없이 회복 될 수 있는 자기한정성 질환이다.
이와 같은 몇가지 원칙을 이해하면 큰 어려움 없이 환자의 증상을 완화 시켜 줄 것이다.



SnC시카고치과병원 구강외과 _ 유상우 원장/전문의

-약력
1. 단국대학교 구강악안면외과 인턴
2. 단국대학교 구강악안면외과 레지던트 수료
3. 미국 시카고일리노이 치과대학 임플란트 센터 전임의
4. 미국 시카고일리노이 치과대학 구강악안면외과 석사학위 취득
5. 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 정회원

홍유식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