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교정]치아 부정교합 바로잡고 성형효과까지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 턱교정 클리닉 표성운 교수

  
몇 년 전부터 연예인들의 양악 수술 성공사례가 전해지며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양악 수술에 대한 관심도가 급증하고 있다. 양악 수술은 본래 턱의 변형으로 인한 얼굴의 외형과 치아의 교합을 개선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구강악안면외과의 ‘턱 교정 수술’ 중 하나다. 턱 교정 수술은 안면비대칭, 주걱턱, 돌출입, 무턱과 같이 변형된 턱을 위한 수술인데 외모개선 효과가 부각되면서 치료가 아닌 성형수술로 오인되고 있다. 치아 건강은 물론 얼굴까지 예뻐질 수 있다는 ‘턱 교정’이 무엇인지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 턱교정 클리닉 표성운 교수에게 자세히 알아보자.

□어떤 경우 교정치료 받나

아랫니가 윗니보다 앞으로 나와 있는 ‘반대 교합’, 앞니끼리 맞물리지 못하고 열려 있는 ‘개방 교합’, 윗니가 아래앞니를 정상보다 지나치게 많이 덮는 ‘과개 교합’, 악골 내에 매복되어 있는 ‘매복치’, 치아의 상실로 공간이 비어 있는 ‘상실치’, 윗니와 아랫니가 일직선상에 놓여 있는 ‘1급 부정교합’, 1급에 비해 앞니가 돌출된 ‘2급 부정교합’, 흔히 주걱턱처럼 아랫니가 앞으로 나온 ‘3급 부정교합’의 경우 교정 치료를 받게된다.

□교정치료는 시기는

교정치료의 적절한 시기는 따로 정해져 있지 않다. 다만 성장기에 교정치료를 받는다면 단순한 치아 배열의 교정뿐 아니라 악골(턱뼈)과 안면골의 정형적인 치료가 가능하므로 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교정 장치를 부착해 치료하는 시기는 영구치가 모두 나온 12~13세입니다. 다만 성인의 경우 대개 미관상 또는 치열의 건강증진을 위해 교정치료를 받게 되는데 이에 따른 나이 제한은 없다.

□교정치료방법은

환자의 치아 상태에 따라 시술방법은 다르며, 다양한 교정장치가 개발되어 원하는 교정법으로, 원하는 기간에, 원하는 결과로 교정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교정장치에는 고정식 교정 장치, 가철식 교정 장치, 구외 장치가 있으며, 고정식 교정 장치가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교정치료장치다.

가철식 교정장치는 환자가 끼웠다 뺏다 할 수 있는 장치로 대개 위 혹은 아래 한쪽씩 끼우게 되어 있다. 가철식은 치아를 단순히 밀어서 이동시키면 되는 경우에 국한되어 사용되는데 성인보다는 주로 아동의 교정치료에 사용된다.

구외장치는 입안에 끼우는 장치가 아니라 입 밖으로 보이는 장치를 말하며 대개 헤드기어(headgear)라고 하는데, 헤드기어는 앞니를 뒤로 이동시키려고 할 때 대개 뒤쪽의 치아들을 붙잡고 앞니를 뒤로 당기는데, 이때 앞니도 뒤로 이동하지만 어금니 역시 앞으로 당기는 힘을 받기 때문에 어금니가 앞쪽으로 끌려나오는 것을 방지하기위해 사용한다. 또한 턱뼈의 성장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하는데 보통 성장기 어린이에게 사용한다
이밖에 레진과 세라믹 재질로 된 투명교정장치는 미관적인 이유로 여성들이 많이 선호하고 있다.

□교정치료만으로도 턱 교정이 가능한가?

교정치료는 치아만을 움직이는 치료가 아니라 얼굴의 골격, 즉 턱뼈 모양을 바꾸는 치료이기도 하다. 상악골(위턱)이 커서 입이 나온 경우, 하악골(아래턱)이 나와 주걱턱인 경우, 하악골이 작아 무턱인 경우 등 이런 골격적인 문제를 개선하는 치료다,

다만 이런 골격적인 치료는 성장기 동안에만 가능하기 때문에 전문가와 미리 상담을 하는 것이 좋으며 성인이 되어 이런 골격적인 변화를 얻기 위해서는 교정치료와 턱 교정 수술(악안면수술)이 동시에 필요할 수 있다.

□턱 교정 수술은 누가 받나

주걱턱, 무턱, 안면비대칭, 돌출입과 같이 골격적인 문제로 부자연스러운 얼굴모습을 가지고 있거나 이가 잘 맞지 않은 경우 턱 교정 수술이 필요하다. 아래위턱의 크기 차이가 심하면 씹는 기능이나 발음에 문제가 발생되고 이는 얼굴모양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위축을 유도하여 사회생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턱 교정 수술을 하는데도 치아교정이 따로 필요한가
수술 전에는 치아를 가지런히 만들고 치아를 올바른 위치로 이동시키기 위해, 수술 후에는 위아래 치아가 잘 맞도록 하기 위해 치아교정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수술 전 6개월~1년 정도 교정치료가 이루어지며 짧게는 2~4개월, 혹은 수술을 선행하고 치아교정을 하는 경우도 있다.

□수술 후 흔적이나 흉터는
턱 교정 수술은 입안으로 절개가 이루어지므로 얼굴에는 흉터가 남지 않는다.

□수술 후 일상생활 하는데 얼마나
수술 종류와 사람에 따라 개인차가 있을 수 있다. 보통 수술 후 2~4일정도 입원하게 되고, 말을 편안하게 하려면 2~4주, 붓기가 완전히 빠지려면 4~5주, 편하게 식사를 하려면 4~6주 정도 기간이 필요하다. 식사의 경우 수술 후 2주간은 고무줄로 위아래 턱을 고정하기 때문에 액체종류만 가능하고, 2주 후부터는 부드러운 음식부터 섭취할 수 있다.

□턱 교정 수술은 어느 치과에서나 가능한가요?
턱 교정 수술을 하기 위해서는 교정 전문의와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가 함께 진단해야 하며, 전신마취가 필요한 수술이니만큼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 병원에서 경험이 풍부한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에게 수술 받아야 한다.

표성운 교수는

現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치과 교수
現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 치과장, IRB 사무국장
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 정회원
대한악안면성형재건외과학회 정회원 및 인정의
대한 구순구개열학회 정회원
대한 악안면임프란트학회 준회원
Member of Asian Assoication of Oral and Maxillofacial Surgeon
Member of International Assoication of Oral Maxillofacial Surgeon

홍유식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