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한 진단 임플란트 성공 첫 걸음

닥터뉴욕치과 김태성 원장

김태성 원장   
▲ 김태성 원장 
  
“임플란트 시술은 환자의 잇몸과 치아상태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는 숙련된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과정을 거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20여년이 넘게 임플란트를 진료하고 있는 닥터뉴욕치과 김태성 원장은 임플란트 시술에 있어서 ‘정확한 진단’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닥터뉴욕치과는 ‘가장 오래 쓸 수 있는 임플란트 시술’을 위해 진단, 시술계획 수립, 시술 및 보철물 제작 등 원칙에 입각한 진료를 기치로 삼았다.

김 원장은 “예전에 비해 임플란트 안전성에 대한 문제는 많이 사라졌다”며 “환자에게 맞는 케이스를 정하고 올바른 치료계획만 잘 세운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

처음 진단 시 시술계획이 수립되는데 잘못된 진단 결과로 수립되게 되면 부작용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또 대부분의 병원에서는 상담사가 치료 전 계획을 설명해 주지만 김 원장은 임플란트 진단에서서부터 치료계획, 시술, 사후관리까지 전 과장을 책임진다.

환자의 상태를 가장 올바르게 체크해줄 수 있는 사람은 담당 의료진이라는 생각에서다.

또 청결하고 안전한 치료를 위해 최신 소독 시설인 EO가스소독기와 전 과정에 멸균 소독수를 사용해 1인1기구 시스템을 준비했다. 특히 진료실 내에 기공실을 직접 운영한다.

우수한 치과기공사들이 보철 전 과정을 책임지고 자체 제작하게 해, 빠른치료를 가능하게 했다. 임플란트 수술의 가장 마지막 단계는 바로 보철물을 식립하는 것이다.

즉 인공치아를 식립하는 단계인데, 우리 치아는 배열이나 모양에 따라 전체적인 분위기를 좌우하게 된다. 그렇다 보니 자연스러운 치아를 가지기 위해서는 치아에 가장 잘 어울리는 보철물제작이 필수, 치과내 기공소가 존재한다는 건 자신의 치아에 가장 잘 어울리는 치아를 만들 수 있다는 설명이다.

기공물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기공사가 바로 문제를 해결해 주므로 더 빠르고 정확한 진료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임플란트 시술 시 치과를 선택함에 있어 김 원장은 “진단과 치료계획, 시술, 보철까지 전 과정을 동일한 의료진이 하는지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며 “시술 후 정상생활이 가능한지, 기능과 심미적인 부분을 함께 해결해 줄 수 있는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이어 “치과의사가 자주 바뀌는 치과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으며, 치과의사가 진료계획을 정해주는 공신력 있는 치과를 선택하라”고 덧붙였다.

그는 치과 전문의로 임플란트 시술 환자를 치료하는 의사이기도 하지만 한국 NYU 임플란트 연구회 서울 디렉터로 활동 중이다. 의사로서 환자를 치료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환자를 잘 치료할 수 있는 후배를 양성하고, 폭넓은 진료 시스템을 구축해 다양한 의료 혜택을 주기 위함이 그가 강의를 하고 있는 이유다.

김 원장은 “지방이나 외국에서도 많은 환자들이 병원을 찾고 있어, NYU 임플란트 연구회와 같이 협진해 꾸준히 사후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한다”며 “더 좋은 기술과 노하우를 얻기 위해 앞으로도 연구와 강의는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한다.

김 원장은 “가장 중요한 것은 임플란트가 주 목적이 아닌 저작기능 회복과, 사회적인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라며 “환자에게 신뢰받는 병원이 되기 위해 처음과 끝이 같은 병원이 되기 위해 더 좋은 결과를 얻는 병원이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