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임플란트로 치아고민 끝

사과나무치과 김명섭 원장

  
“임플란트 시술이 많아진 반면, 그에 따른 여러 가지 문제들도 동반돼 부작용으로 힘들어하는 환자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임플란트 수전의 충분한 검사가 부족하고, 시술 경험의 부족, 환자와의 대화 부족에서 오는 부작용이 아닌가 싶습니다”

임플란트 전문 박사로 20여년의 임상경력을 지닌 사과나무치과 김명섭 원장의 말이다.

김 원장은 “임플란트는 불편함이 없으면서 얼마나 오랫동안 유지되느냐가 성공여부를 결정한다”고 강조한다. 또 시술 시 의료진의 입장에서만 이해하고 판단해 치료방침과 계획을 만들어내려 하지 말고 환자가 무엇을 요구하는지, 어떤 것을 불편해하는지를 알고 있어야 한다고 덧붙인다. 그

래서 김 원장은 치료에 들어가기 전, 계획에 있어 환자와의 대화를 우선으로 꼽는다.

그는 “임플란트는 일회성으로 끝나는 치료가 아니기 때문에 환자의 식습관에서부터 특성, 등 고유 성질을 파악한 후, 시술에 들어가야 한다”면서 “이 모든 것들을 알아내기 위해서는 환자와의 많은 대화가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사과나무치과는 최첨단 CT 3D영상으로 뼈의 밀도를 확인해 개인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한 후 치료를 시작한다. 또 PRP사용 고농출혈장판이라는 치료로 환자의 편의를 돕고 있다.

이것은 환자의 혈액으로 뼈와 결합시켜 임플란트 식립 전 뼈 이식을 할 때, 빠르게 임플란트와 뼈가 결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치료이다.

이와 함께 김 원장은 ‘두려움과 공포가 없는 병원’, ‘아프지 않는 병원’을 강조한다. 이 때문에 사과나무치과에서는 아프지 않은 치과 진료를 위해 수면치과치료를 선보이고 있다. 이 치료는 수면진정요법으로 단순한 충치 치료에서부터 임플란트, 매복사랑니 발치 등 치과의 모든 분야에서 다양하게 사용된다.

특히 임플란트 시술에 심한 공포를 가지고 있는 사람, 한 번에 많은 임플란트를 해야 하는 경우, 치과 마취가 잘 되지 않아 고생하는 사람, 치과 치료 시 구역질이 심한 사람, 턱관절이 좋지 않아 입을 오래 벌릴 수 없는 사람, 고혈압, 심장질환 등 내과적 병력이 있어 안정을 유지해야 하는 사람, 나이가 많은 환자들이 치료 시 부담을 덜기 위해 수면치과치료를 이용하고 있다.

김 원장은 “치료 중 산소포화도, 호흡, 맥박, 혈압 등을 실시간으로 체크해 보다 안심하게 치료 받을 수 있다”고 설명한다.

이와 더불어 임플란트는 시술 받고 나서 개인의 철저한 관리가 꼭 필요하다. 김 원장은 “올바른 칫솔질과 치간 칫솔, 치실을 이용한 정성스러운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며 “만약 구강상태를 청결하게 유지하지 못하면 인공치아 주위 조직에 염증이 생겨 인공치아의 수명이 짧아질 수 있다”고 조언한다.

임플란트 시술 후에는 딱딱한 음식은 피하고 3개월에서 6개월에 한 번씩 정기적인 검진을 받으면서 임플란트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것이 좋다.

“환자 만족이 곧 병원의 성공가도를 결정한다”는 김 원장. 그는 “만족하는 환자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의료진, 스텝, 환자 이 세부분의 조화가 잘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의사와 스텝은 하는 역할만 다를 뿐이지 결국에는 환자를 치료하는 같은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종속관계가 되는 병원 조직은 발전하는데 있어 미래 가치가 떨어지게 된다는 것이다.

김 원장은 “나눠져 있는 역할들을 서로 잘해준다면 병원은 분명 성공 할 수 있다”며 “의료진, 스텝, 환자 모두가 행복해지는 병원이 되고 싶다”고 말한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