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난이 양악수술 병원선택 신중히"

아이디병원 박상훈 원장

  
“양악수술을 둘러싼 성형외과와 치과의 영역싸움, 고난이도의 수술을 감당할 수 있는 술기와 시스템을 충분히 갖추지 못한 채 많은 병원에서는 양악수술을 시술하고 있어 환자의 신중함이 더욱 요구되는 때입니다”

2004년 박상훈 성형외과로 얼굴뼈 수술을 시작한 박상훈 원장의 말이다. 그는 다년간 수술을 해오면서 영세한 개인병원의 시스템을 느끼고 지난 2009년 국내서는 처음으로 ‘얼굴뼈 전문병원’인 병원급 의료기관 아이디병원을 개원했다.

박 원장은 “정확성이 중요한 양악수술은 성형, 치아교정센터, 턱관절센터 등의 협진으로 턱 뼈의 위치, 턱 관절의 건강, 미용적인 부분까지 고려해야 하는 고난이도의 수술”이라며 “최근 5년 사이 양악수술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주걱턱 환자가 늘어났기 보다는 ‘미용적 변화’를 이유로 수술을 찾는 경우가 더 많다”고 지적한다.

이로 인해 양악 수술을 하는 치과와 성형외과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이 때문에 박 원장은 “양악수술을 선택함에 있어 명심해야 할 것은 집도의의 실력에 따라, 분야별 전문의의 협진과 수술을 뒷받침 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져야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올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러한 이유에서 박 원장은 성형외과, 구강악안면외과, 이비인후과, 마취과, 치아교정과 등 15인의 숙련된 얼굴뼈 전문의료진과 수술에 적합한 병원 환경을 새롭게 구축했다.

특히 아이디병원만의 특별한 수술법인 ‘노타이 양악수술’은 환자의 불편함을 덜어준다. ‘노타이 양악수술’은 치아를 묶는 악간 고정을 하지 않기 때문에 수술 후 입을 벌릴 수 있으며 숨쉬기, 말하기, 먹기 등이 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각 과별 전문의료진, 수술법에서부터 장비와 시스템 등 이 모든 것들을 단지 병원의 규모와 내부환경만을 위한 전략이 있어서는 아니었다. 전신마취를 해야 하는 양악수술은 마취가 전문의가 상주해야 하며, 성형외과와 구강악안면외과는 수술을 담당, 수술 전후 치아교정은 필수, 수술 후 코로 숨 쉬기가 불편하기 때문에 이비인후과와 협진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이렇게 수술 하는 과정에서 안전을 고려한 환자의 동선을 따라가기 위해서는 각 과의 협진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다.

박 원장은 특히 “양악수술은 주걱턱, 돌출입, 안면비대칭 무턱 등 잘못된 턱의 기능을 바로잡는 수술로 건강은 물론 외모 개선 효과까지 뛰어나지만 ‘예뻐지고 싶어 양악수술을 한다’는 생각은 매우 위험한 발상이다”며 “집도의의 실력에 따라 결과가 좌우되는 만큼 전문의의 경력부터 수술법, 병원의 시설, 사후관리까지 꼼꼼히 따져본 후 수술을 받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모든 수술은 득만 가져올 수 없으며 정확한 리스크를 알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여러 장·단점을 체크하라는 설명이다.

병원장이기 전에 ‘환자 한 명의 주치의’라는 박 원장은 “병원을 찾아오는 모든 환자에게 만족을 주는 것이 기본이자 목표”라고 말한다. 환자 중심에서 환자가 필요한 모든 환경이 병원에 갖춰질 수 있도록, 다시 말해 턱에 관한 모든 것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병원이 그가 원하는 것이다.

‘환자와 의료진 간 소통이 원활한 병원’, ‘문제점이나 피드백이 빨라 환자의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병원’으로 거듭나 아시아는 물론 세계 최고의 얼굴뼈 전문병원으로 거듭나는 것이 박 원장의 꿈이자 아이디병원이 가야할 길이라고 계획을 밝혔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