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금주하고 규칙적인 운동·식습관으로 예방해야

[질병탐구 / 발기부전증] 인터뷰 - 김동수 경희대학교병원 비뇨의학과 교수

Q. 음경발기가 일어나는 이유는?

의학의 아버지 히포크라테스는 발기를 ‘공기(pneuma)와 생명정기(vital spirits)로 채워진 음경이 도르래 역할을 하는 고환의 도움을 받아 일어나는 현상’이라 생각했다고 전해집니다. 그러나 현대 의학에서 발기는 음경내에 있는 해면체라 불리는 2개의 원통 모양의 스펀지 조직내로 채워진 혈류가 주변 정맥의 수축으로 빠져나가지 못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음경 발기가 일어나는 이유는 크게 3가지 구분할 수 있는데 성적 상상에 의한 심인상 발기, 성기의 촉각 자극으로 인한 반사적 발기, 그리고 급속 안구 운동 수면 (Rapid eye movement, REM) 수면 중 발생하는 야간 발기가 있습니다.

Q. 발기부전증의 진단은?

발기부전증의 정의는 만족스러운 성행위를 할 정도로 충분히 음경이 발기되지 않거나 유지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발기부전의 원인은 크게 세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내분비계, 신경계, 심혈관계 등의 이상으로 인한 기질적인 원인, 정서적, 대인관계 등으로 인한 정신적 원인, 그리고 두 원인 모두 공존하는 복합적인 원인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복합적인 원인으로 발기부전이 발생하기 때문에 발기 부전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의사-환자 간의 긴밀한 대화를 통하여 의학적인 과거력과 성생활 습관, 그리고 정신-사회적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이학적 검사 및 발기 능력에 대한 설문 조사, 그리고 기질적인 원인을 찾기 위한 혈액 검사, 소변 검사, 음경 초음파 등이 진단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Q. 흡연, 비만, 운동 부족 등을 개선할 경우, 발기부전 예방에 도움이 되나요?

발기부전은 그 자체가 일종의 질환이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다른 기저 질환의 증상으로 부각이 되고 있습니다. 심혈관계 질환, 대사 증후군 등의 기저 질환이 있는 환자들에게 금연, 다이어트, 운동 등의 생활습관 개선을 시행한 결과 이들에게서 통계학적으로 의미 있는 발기 능력 점수의 증가를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즉 꾸준한 건강 관리 및 기저 질환 치료는 발기부전 예방 및 개선에 큰 도움이 됩니다.

Q. 경구용 약물 이외에 다른 치료법은 무엇이 있나요?

경구용 약물 이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발기부전 치료가 가능합니다. 먼저 약물을 다양한 경로를 통하여 주입하는 방법들로서, 혈관 확장제를 직접 주사하는 자가주사요법, 요도 내로 발기 유발제를 투입하는 요도주입법, 젤이나 크림 형태의 발기유발제를 음경에 직접 도포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남성 호르몬 저하증이 관찰되는 환자에는 호르몬 보충 요법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약물 치료에 효과가 없을 경우에는 진공 발기 유발 기구를 이용하여 해면체로의 혈류 이동을 유도한 후 고무 밴드를 이용하여 음경을 조여 발기를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환자에게 알맞은 치료법 선택을 위하여 무엇보다 전문가와의 상담이 중요합니다.

Q. 수술적 치료법인 음경보형물삽입술과 혈관수술은 안전한가요?

수술적인 치료방법도 발기부전의 치료 방법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로 성기 및 골반 외상, 음경의 구조적 기형이 발생하는 페이로니병, 그리고 감염이나 허혈성 지속 발기증에 의해 해면체 섬유증이 발생한 환자들의 치료에 사용되며 약물 치료가 불가능하거나 성공적이지 못할 때 고려될 수 있습니다. 음경보형물삽입술 및 혈관 재관류 수술은 모두 안전하게 받을 수 있는 치료 방법들로 남성의학 수술에 숙달된 비뇨의학과 전문의와 상담 후 환자의 상태에 적절한 수술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 보다 중요합니다.


임중선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