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중장기 보건의료 종합계획 수립시행

학계, 의사·약사회, 보건의료 관련단체 민간전문가 참여 심의 확정

경상남도가 향후 4년간 도정을 이끌어갈 보건의료분야 청사진인 ‘중장기(2019~2022년) 보건의료 종합계획’을 수립 시행한다.

경상남도는 12일 오후 2시,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제7기 경상남도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을 위한 지역보건의료 심의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심의위원회는 경상남도 건강생활실천협의회 위원장(당연직 행정부지사)인 박성호 도지사 권한대행 주재로 학계, 의사·약사회, 보건의료 관련단체 등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건강생활실천협의회 위원 12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7기(2019~2022년) 경상남도 지역보건의료계획’과 ‘1차 연도(2019년) 시행계획’에 관한 사항을 심의·의결했다.

이번 종합계획은 <언제 어디서나 두루 누리는 사람 중심 건강한 경남>이라는 비전 아래 ▲보건의료 전달체계 공공성 강화를 통한 의료접근성 향상 ▲지역사회 기반 예방적 보건의료 강화 ▲분야 간 연계·협력을 통한 통합적 보건의료체계 구축이라는 3가지 정책전략과 9가지 실천과제를 담고 있다.

주요내용으로 지역 간 의료격차 해소를 위해 의료취약지 거점 공공병원을 확충하고, 권역 공공어린이재활병원 유치를 추진한다. 또 응급의료․감염병 등 필수의료서비스 제공체계 구축을 위해 경남권역외상센터를 지정 운영한다.

아울러 통합적 보건의료체계 구축을 위해 지역 내 국립대학병원을 중심으로 자체완결적인 필수의료서비스가 제공되는 3개(중·동·서부) 권역별 통합의료벨트 구축과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도 설치 운영한다.

한편, ‘지역보건 의료계획’은 지역보건법에 따라 1995년부터 자치단체별로 4개년 중장기 계획과 이에 따른 연차별 계획을 수립, 시행함으로써 지역주민의 보건의료서비스질을 향상시키고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보건의료 종합계획이다.

경상남도는 지난해 4월 복지보건국장을 단장으로 하는 ‘경남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단’ 구성 및 실무 T/F팀을 운영하고, 지난 6월에는 경남발전연구원 수행하는‘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실시했다. 이어 9월에는 도민 1천 명을 대상으로 의견수렴 설문조사를, 11월에는 주민의견 수렴을 위한 도 홈페이지 공고, 그리고 12월에는 최종보고회 개최 등 도민의 지역보건의료 욕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박성호 도지사 권한대행은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심의를 위해 바쁜 와중에 귀한 시간을 내어 참석해 주신 건강생활실천협의회 위원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위원회에서 제시된 의견들은 최종계획에 적극 반영해 도민의 건강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경상남도는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 및 2019년 시행계획 최종안을 도의회에 보고하고, 2월말까지 보건복지부에 제출할 예정이며 종합계획에 따라 4년간 보건의료 업무를 추진할 계획이다.

 


류용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
관련태그
경상남도  중장기 보건의료 종합계획  공공보건의료지원단  건강생활실천협의회  류용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