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발효식품으로 미국시장 진출 쾌거

7월의 인물, 지리산피아골식품 김미선 대표

피아골고로쇠를 활용한 상품을 개발, 전문성을 갖춘 프리미엄 브랜드로 키워 낸 김미선 대표의 6차산업 성공전략이 주목을 끌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영록, 이하 농식품부)7월의 6차산업인으로 전라남도 구례군 소재의 지리산피아골식품 김미선 대표(31)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김미선 대표의 지리산피아골식품은 지역 특산물인 지리산 고로쇠 수액과 임산물을 활용한 2차 가공식품을 비롯해 다양한 제품을 꾸준히 개발·성공시킴으로써 지역의 인지도 제고에도 앞장섰다.

또 최연소 여성 이장으로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 농산물을 매입하고 마을주민들을 고용하는 등 지역소득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김미선 대표가 젊은 나이에 프리미엄 전통발효식품을 대표하는 인물이 된 것은 발효식품을 향한 열정 때문이다. 대학시절 전국의 발효현장과 장인을 찾아다니며 공부를 이어갔고 대학졸업 후 지리산피아골식품의 성장을 주도하며 특1급호텔 한식레스토랑 납품 및 미국 시장 진출이라는 쾌거를 이뤘다.

김미선 대표는 뼈에 좋은 물이라서 골리수라 불리는 지역 특산물 고로쇠를 된장에 결합해 지리산피아골식품의 대표상품 고로쇠된장을 만드는데 성공했다. 이후 최상급 국내산 원료만을 고집하며 전통 가공 방식에 대한 연구·개발로 냄새 없는 청국장’, ‘지리산 장아찌등 다양한 가공품을 연이어 성공시켰다. 또한 철저한 위생으로 전통발효식품 업계에서는 보기 드물게 장류, 장아찌류에 HACCP인증을 취득하며 젊은 브랜드 피아골 미선씨로 명품 장류 시장에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뿐 아니라 마을 어르신들의 추대로 전국 최연소 여성 이장이 돼 지리산피아골식품의 이익을 지역에 환원하고, 다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작업을 통해 현재 3선 이장으로 마을 주민들의 신임을 얻고 있다. 피아골미선씨자체 쇼핑몰에 지역농산물을 판매하거나 온오프라인 판매대행을 진행하며 지역주민과의 상생을 도모하고 있다.

김 대표는 지역 직거래 장터나 백화점 행사를 직접 챙기며 시장반응을 살핀다. ‘내 물건을 가지고나가 직접 부딪치는 게 가장 좋은 마케팅이에요. 그렇게 늘린 고객이 진짜 내 고객이 되니까요라는 말에 그녀의 성공 비밀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청년 농업인의 성공을 돕는 교육시설을 짓고, 피아골에 발효식품 테마공원을 세우는 게 김 대표의 목표다. 꿈을 이루기 위해 생산량을 늘리고 급식 및 미국 시장 수출 등 유통판로 확대에도 힘을 쏟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산업과 김 철 과장은 지리산피아골식품 김미선 대표는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상품 개발과 적극적인 마케팅을 기반으로 사업체의 성공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농식품부는 김미선 대표와 같은 청년농부들이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6차산업화를 통해 농촌에서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과 응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농식품부에서는 농업 분야의 생산(1), 가공(2) 및 유통 ·체험 ·관광 등 서비스(3)를 통한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6차산업 우수 경영체를 이달의 6차산업인()’으로 선정,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대국민의 관심을 높이고 있다.


이원식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