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원장 박철수)이 주관하는 도시농업 포털 ‘모두가 도시농부’ 게릴라 가드닝 공모전이 28일부터 시작됐다.
모두가 도시농부(www.modunong.or.kr)는 국민 모두가 농업에 관심을 가지면 ‘농촌’이라는 공간적 개념을 벗어나 도시민도 모두 농부가 될 수 있다는 콘셉트로 기획 된 농정원 도시농업 포털 서비스다.
도시농업이 가진 퍼머컬쳐(Permaculture) 개념과 도시농업의 기능을 올바르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 도시농업을 시작하거나 이미 도시농업에 참여하고 있는 국민들을 위해 맞춤형 작물 재배정보, 전국 텃밭분양 정보 등 다양한 도시농업 관련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게릴라 가드닝(guerrilla gardening)이란 공공장소에 기습적으로 꽃과 관목, 채소 등의 식물들을 심어 아름답게 가꾸어 놓는 것으로 환경운동의 목적으로 이용되는 도시농업 활동을 뜻한다.
이번 공모전은 게릴라 가드닝을 통한 대국민의 도시농업 참여로 도시농업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키고 도시농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취지로 진행된다.
도시농업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 및 대학생이라면 누구든 참여가 가능하며 참가신청서 및 계획안의 적합성 및 독창성을 판단하여 1차로 총 50개의 팀을 선정해 가드닝 활동비를 지급한다.
농정원 박철수 원장은 “이번 게릴라 가드닝 공모전 활동을 통해 국민들이 도시농업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도시농업이 활성화 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공모전 개최 소감을 밝혔다.
Copyright @보건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