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교부터 출산·소아진료까지 '원스톱'

대구로즈마리병원 이원명 대표원장

  
“‘부부가 함께하는 출산 문화’를 선도 하겠습니다”

‘가족분만’을 중시하는 대구로즈마리병원 이원명 대표원장은 이같이 밝혔다.

대구 칠곡 지역에서 파티마여성의원으로 출발한 로즈마리병원은 환자의 안전과 보다 좋은 시설, 질환별 맞춤형 진료를 위해 지난 2007년 지하1층 지상10층 규모의 건물을 신축했다.

이로써 태교에서 출산, 산후조리, 소아진료까지 엄마와 아이를 위한 모든 진료시스템을 갖추게 됐다. 병동을 갖춘 소아청소년과는 성장클리닉, 아토피클리닉, 소화기클리닉, 신생아발달클리닉으로 구분해 질환별 특성화 진료를 꾀하고 있다.

이원명 원장은 “저출산 문제로 산모에 대한 안전도 중요하지만, 신생아에 대한 안전과 빠른 처치도 중요시 되고 있어 소아청소년과를 만들게 됐다”면서 “소아과 의료진이 매일 신생아실을 회진하며 신생아의 안전을 지켜주고 있다”고 말한다.

특히 로즈마리병원은 자연스럽고 편안한 젠틀버스(Gentel Birth) 분만을 전국 최초로 도입했다.

Gentel Birth는 임산부의 진통 및 신생아의 스트레스를 줄이는 로즈마리병원만의 핵심 르봐이예 분만법이다.

또 아빠가 직접 아기의 탯줄을 자르고 바스를 하며, 출생 직후 모유수유를 실시해 모유수유율 또한 높이고 있다.

로즈마리병원은 Gentel Birth를 위한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모든 분만실을 가족분만실로 구성, 고객들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마취과 전문의가 24시간 상주해 무통분만도 가능하게 했다. 개원 이후 현재까지 1만100여명이 Gentel Birth 분만을 했다.

이 원장은 “이 분만은 산모에 대한 남편의 이해도를 높이는 것은 물론 부성애까지 높이는 효과가 있다”며 “분만 전후 산모에 대한 남편 또는 가족의 협조도가 즉흥적이 아닌 체계적인 배려로 이뤄져 산모가 분만에 대한 의지도 강해지고, 자연분만의 확률도 훨씬 높아진다”고 강조한다.

이와 함께 이 원장은 환자들에게 ‘부부 진료’, ‘분만실 체험’을 원칙으로 진료하고 있다. 가급적이면 진료하는 과정부터 남편과 함께 동참을 시키려고 하는 것이다. 또 정상적인 분만이 될 수 있겠다고 생각이 들면 분만실을 꼭 탐방하라고 한다.

이 원장은 “가족을 구성하는 것은 분만을 했다고 해서 엄마가 되는 것이 아니라, 임신을 하는 순간부터 엄마와 아빠가 되는 것”이라며 “남편이 진료실에 함께 들어오면 분만하는데 있어 좋은 점들이 훨 씬 많아지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그러면서 “그냥 생각하면 분만실은 두렵고 힘든 공간이지만 분만실을 미리 접해 놓으면 익숙한 공간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마음도 편해진다”며 “뿐만 아니라 분만을 담당할 의료진과 간호사 등도 미리 알게 되면 더 편안한 분만을 할 수 있으며, 분만도 더 잘 진행된다”고 덧붙였다.

로즈마리병원은 앞으로 환자 안전의 제고, 자발적·지속적 의료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의료기관인증제를 준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이 원장은 병원 증축 계획도 밝혔다.

예상했던 분만 건수보다 분만이 많아지는 등, 급변하는 의료환경에 대처하고, 새로운 환자 요구사항도 증가하고 있으며, 고객에게 더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이 원장은 “앞으로 의료기관 인증을 계기로 환자 중심의 진료 체계를 더욱 강화하고, 환자의 안전과 권리,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 환자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환자중심으로 아름다운 의술을 펼치는 따뜻한 병원으로 거듭날 것”이라며 “‘가족분만’을 중시해 ‘부부가 함께 하는 출산문화’를 선도, 의료서비스의 질을 국제적 수준으로 평가 받는 병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힘찬 포부를 밝혔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