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병원 신호진 교수, 다발골수종 혈액암 연구 성과

혈액암 의학 학술지 ‘Haematologica’ 게재로 우수성 입증

부산대학교병원 신호진 교수

부산대학교병원(병원장 이창훈) 혈액종양내과 신호진 교수가 참여해 공동으로 발표한 다발골수종 혈액암 관련 연구 결과로 혈액암 관련 세계 최고 의학 학술지 중 하나인 ‘Haematologica’ 2018년 9월호에 게재로 그 우수성을 입증했다. 

신호진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재발 또는 불응성 다발골수종에 대한 치료제 가운데 이제요법과 삼제요법의 치료결과 차이에 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다발골수종은 혈액암 중 두 번째로 흔한 질환으로 재발을 반복하는 난치성 혈액암에 속한다. 병의 특성상 재발이 반복될수록 증상은 더욱 악화되고 생존율 또한 낮아져 환자의 고통 부담이 크다.
 
특히 기존 치료에 더 이상 반응하지 않거나 효과가 없는 ‘삼중 불응성 다발골수종’은 기대 여명(앞으로 더 생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기간)이 5.1개월로 절박한 상황에 놓여있으며 다발골수종 치료제인 다잘렉스 치료 이전까지 적절한 치료 방법이 없는 상황이다.
 
다발골수종 치료제인 다잘렉스는 삼중 불응성 환자(벨케이드, 탈리도마이드, 레날리도마이드, 포말리스트 모두에 치료 불응성)를 대상으로 한 임상연구에서 단독 투여의 효과를 입증받아 국내에서는 2017년부터 보험적용을 받고 있는 치료제다.

신호진 교수가 참여한 이번 연구에서 재발 또는 불응성 다발골수종인 환자들을 대상으로, 벨케이드와 스테로이드의 ‘이제요법’과 벨케이드와 스테로이드에 다잘렉스까지 세 가지를 병용한 ‘삼제요법’의 치료결과를 비교했다.
 
그 결과 무병진행생존기간(종양이 진행되지 않고 생존하는 기간)이 이제요법 결과는 7.1개월 대, 삼제요법은 16.7개월로 삼제요법에서 우월한 생존기간의 연장을 보여줬다.

특히 첫 재발 때 사용했을 경우, 다잘렉스를 포함한 삼제요법의 효과는 훨씬 우월했다. 즉, 다발골수종 환자들이 첫 재발했을 때 다잘렉스를 포함한 삼제요법으로 치료받는다면 그 치료효과는 확실하게 좋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번 연구는 다기관 3상 임상연구 결과로 많은 연구진들이 참여했지만 공동저자로 참여한 국내 연구자는 극소수이며, 부산지역에서 신호진 교수가 유일하다. 이 연구는 아시아권에서 유일하게 우리나라 연구진만 공동저자로 이름을 올렸다.

 


류용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
관련태그
부산대병원  신호진 교수  Haematologica  다발골수종 혈액암  류용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