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억제 스타틴 계열 다수

국내시장 8600억원 규모 경쟁 치열

이상지질혈증약은 혈액 중의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의 수치를 낮추거나 정상화시켜주며 고지혈증약으로도 불린다.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의 합성을 억제하는 약이 다수를 차지하는데 스타틴 계열의 약물이 대표적이다. 그 외에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거나 배설을 촉진시키는 약제 등이 있으며 LDL-콜레스테롤, HDL-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의 수치에 따라 약제 선택이 달라진다.

이상지질혈증 치료제의 종류

이상지질혈증 치료제는 작용기전에 따라 스타틴, 피브르산유도체, 니코틴산, 에제티미브, 오메가-3 지방산, 담즙산 수지로 분류된다.

스타틴

스타틴 제제는 LDL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가장 뛰어난 약물로 비교적 적은 부작용과 내약성을 보임에 따라 현재 이상지질혈증 약물치료에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많은 임상연구들을 통해 지질대사 이상의 개선과 심혈관질환의 예방에 매우 효과적이며, 로수바스타틴, 아토르바스타틴, 심바스타틴이 속한다. 스탄틴 제제는 간에서 콜레스테롤을 합성하는 데 필요한 에이치엠지코에시(HMG-CoA) 환원효소의 작용을 억제함으로써, 콜레스테롤의 생성을 감소시킨다.

피브르산 유도체

간에서 단백질 유전자의 전사(DNA를 원본으로 사용하여RNA를 만드는 과정)에 작용하여 중성지방을 가지고 있는 지단백의 지방분해를 증가시킨다. 이러한 작용기전을 통해 다른 약제에 비해 중성지방을 가장 효과적으로 감소시키며 더불어 HDL콜레스테롤은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중성지방 수치가 높고 HDL콜레스테롤 이 낮은 경우에 효과적으로 사용한다.

니코틴산

비타민 B의 일종인 니코틴 산은 지방조직에서 지방의 분해를 억제하겨 혈중 지방산 농도를 감소시킨다. HDL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다른 약제에 비해 뛰어나며, 더불어 중성지방과 LDL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모든 지질 농도을 향상시키는 약물이다. 부작용으로 안면 홍조가 발생하며 복용전에 아스피린 또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를 투여함으로써 홍조를 감소시킬 수 있다.

에제티미브

에제티미브는 소장에서 콜레스테롤이흡수되는 것을 억제함으로써, LDL콜레스테롤을 18~20%감소시킨다. 주로 작용기전이 다른 스타틴 제제와 병용하여 사용됨에 따라, 현재 스타틴과 에제티미브의 복합제 개발이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 3 지방산은 주로 중성지방을 감소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 고중성지방혈증의 치료 혹은 심근경색 후 이차예방에 단독 사용 혹은 스타틴과의 병용투여로 사용된다. 또한 혈전형성을 억제하며 동맥경화의 발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담즙산 수지

담즙산은 콜레스테롤을 이용하여 합성됨으로 궁극적으로 혈중 콜레스테롤이 감소하게 되는 작용기전을 가지고 있다. 그 효과는 LDL콜레스테롤을 15~30% 감소시키며 ,HDL콜레스테롤은 3~5%정도 증가시키. 콜레스티라민(Cholestyramine), 콜레스티폴(Cholestyramine),콜레스티폴(Colestipol)이 대표적이다.

-치료제 개발 경쟁 치열

서구식 식생활과 고령인구 늘어나면서 이상지질혈증 유병률도 증가하면서 제약업체들의 치료제 개발 경쟁도 뜨거워지고 있다.

이상지질혈증 치료제 시장은 2016년 기준 세계 30조원, 국내 86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최근 식약처가 발간한 '고령자 만성질환 임상시험 심사사례집'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이상지질혈증 치료제는 페노피브리에트의 제제개선과 더불어 스타틴제제를 포함한 복합제 개발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상지질혈증 복합제는 서로 다른 기전으로 LDC-C를 감소시키는 스타틴 제와 에제티미브 복합제 관상동맥심질환 고위험이 있는 복합형 이질혈증 환자에서 non-HDL-C(TG 감소 및 HDL-C 증가)를 목적으로 하는 스타틴 제제와 페노브레이트 또는 오메가-3-산에틸에스텔90 복합제로 구분된다.

이외에도 카듀엑정을 시장으로 고혈압과 이상지질혈증을 동반한 환자에서 고혈압치료제와 이상지질혈증 치료제의 병용투여를 대체하기 위한 복합제가 개발되기 시작했다.

2013년부터 ARB와 스타틴 제제의 복합제가 다수 허가됐고, 최근에는 ARBCCB 복합제와 스타틴 제제를 병용하고 있는 환자에서의 대체를 위한 3제 복합제가 개발되고 있다.


홍유식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