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루증 재발 방지위한 친밀한 커플 관계

[섹스의학]

여러 치료방법을 통해 조루증에서 벗어났다고 해도 친밀한 커플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조루증은 남녀 커플 간의 성행위에서 유발되는 종합적인 행위의 결과이므로 이러한 문제가 재발하지 않기 위해서는 커플 간에 애정이 넘치고, 자극적이면서도 솔직한 성행위의 만족도에 대한 대화를 계속 나눠야 한다.

조루증을 유발시키는 행위와 성생리기술은 남녀커플마다 확연히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고, 이러한 조루증 유발행위는 남녀가 아주 친밀한 관계가 돼서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돼야지 문제에 대한 극복과 새로운 것에 대한 자극과 시도를 즐길 수 있게 된다.

남녀 간의 성행위가 일상에서 벗어난 휴가철이나 아이들이 없는 시간에 더욱 만족하게 이뤄지는 것은 편한 심리상태에서 둘만의 원하는 방식대로 행위가 이뤄지기가 용이하기 때문인 것이다. 즉, 커플 관계가 불편한 상태에서는 제대로 된 성행위가 이뤄질 수도 없고, 조루증을 유발시키는 행위들에 대한 속 시원한 대화도 용이하지 않게 된다.

이러한 친밀한 커플 관계가 이뤄진 후에는 남녀커플만의 차별화된 분위기, 쾌감, 애무를 개발하도록 해야 한다. 조루증을 유발시키는 행위는 지극히 개별적일수가 있고, 이러한 조루증이 유발된 성행위에 대해서도 얘기할수 있는 유연한 성적 태도를 가져야 한다.

커플만의 고유한 애무와 성욕조절에 대한 다양한 방법을 상의할수록 극복된 조루증을 계속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가능성은 증가하게 된다.

치료된 조루증 이후에도 얼마든지 실망스러운 성관계도 가능하며, 부정적 성경험도 가능한 것을 인지해야 한다. 조루증이 극복됐다고 생각했는데 실망스러운 조루증이 다시 나타났을 때 지나치게 반응하지 않는 것이야말로 조루증 예방을 위해 중요한 커플 간의 행동 항목이다.

조루증이 없는 행복한 성행위가 지속되기 위해서는 친밀하면서도 서로간의 성적인 자극을 지속적으로 개발할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도 필요하다. 획일화되고 일관된 성적표현보다는 다양한 성적 표현과 애무, 체위를 시도하는 노력은 성적 다양성을 확보하면서 조루증 재발을 방지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할수 있다.

이러한 친밀한 커플 관계를 기반으로 한 남녀 간의 노력을 하면서 주기적인 비뇨기과 의사의 조언과 상담을 반드시 받도록 한다. 재발된 조루증에 대한 비뇨기과적 평가와 아울러 약물치료, 감각저하 치료 등을 반복해야 할지, 단순히 남녀의 조루증 방지 노력만으로 극복이 가능할지에 대한 비뇨기과 전문의의 진단이 이뤄질 때 가장 효과적인 조루증 극복이 가능한 것이다.

대구코넬비뇨기과 원장 이영진


보건신문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