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 빠르게 진행…한국형 스마트팜 개발

[라승용 농촌진흥청장] “GM 연구는 계속하되 과정 투명하게 공개 ”

▲지난해 연말 농촌진흥청을 퇴임한 후 6개월 만에 문재인 정부의 초대 농촌진흥청장으로 임명된 라승용 청장.

현재 우리 농업은 쌀과잉 생산, 가축질병상시화, 이상기상 현상, 농촌의 고령화, FTA 등 당면한 과제를 겪고 있다. 그동안 농촌진흥청은 1962년도 개청한 이래 통일벼 개발을 통한 녹색혁명 성취, 비닐하우스 재배기술 보급으로 백색혁명을 달성한 바 있다.

최근에는 바이오 소재 등 첨단 기술개발은 물론, 우리가 개발한 농업기술을 개도국에 전수하는 등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끌고 있다.

지난해 연말 농촌진흥청 차장을 끝으로 퇴임했다 6개월 만에 다시 농촌진흥청장으로 돌아온 라승용 청장은 앞으로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농업기술을 개발·보급해 우리 농업이 안고 있는 현장의 애로를 해소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농촌진흥청장으로서의 각오와 목표는?

농진청의 연구가 농업인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고 농업을 미래 성장산업, 수출산업으로 육성할 것이다. 특히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인 성과 창출에 역량을 집중하겠다.

농업인과 국민을 위한 헌신 봉사의 자세로 외부로는 고객중심, 내부적으로는 스마트한 조직을 만들기 위해

원칙과 소신을 가지고 우리나라 농업·농촌이 ICT를 기반으로 새로운 가치 창조 및 지속성장 실현을 통해 국민으로부터 사랑받는 조직이 되도록 노력하겠다.

 

현재 제일 중점을 두고 있는 사업은 무엇인지?

농촌진흥청은 고령화, 개방화에 대응해 우리 농업과 농촌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농진청의 연구가 농업인에게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농업인 소득을 올리는데 주력할 것이다.

또 연구개발을 통해 농업을 4차산업혁명 시대에 걸맞는 첨단산업으로 육성해 미래신성장동력을 창출하고 정책을 뒷받침하는 연구개발과 기술보급을 추진하겠다.

구체적으로 쌀 수급균형 등 식량의 안정적 생산과 기후변화 대응 기상이변 및 병해충 대응 가축질병 상시화 대책 마련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GMO 연구 축산분뇨 악취문제 새만금 간척지 활용방안 등의 농업 현안문제 해결을 주도하겠다.

 

농업분야도 4차 산업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재배 환경을 제어하는 스마트팜 기술 연구는?

그동안 관리가 어려웠던 온실과 축사에 통신개념을 도입, 스마트폰을 활용(양분 자동공급, 원격 정밀제어 등)하면서 품질·생산성을 높이는 첨단농업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세계 최대인 5ha 규모(스마트팜 도입가능 면적 1ha)의 비닐 온실에 최고 수준의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해 우리나라 실정(저비용 비닐, 1ha미만)에 맞는 한국형 스마트팜을 개발 중이다.

그동안 모델은 1세대(편이성 향상)를 거쳐 올해부터 2018년까지 2세대(생산성 증대), 2019년부터 2020년까지 3세대(수출형) 단계로 개발된다.

스마트팜 핵심기는 2015년부터 2017년까지 44개 부품장비 단체표준화(‘16년까지 시설원예 25, 금년도 축산 19)를 추진할 예정이다. 현재 부품 수출단계에 있는데 2020년 이후 중국, 일본, 러시아 등에 시스템, 플랜트까지 수출을 추진할 방침이다.

 

GMO 연구 대응과 소통 계획은?

지금까지 농촌진흥청은 관련 규정을 준수해 GMO 연구시설을 관리점검하고, GMO 시험재배 정보를 홈페이지에 공개해 왔다. GMO 반대단체 등의 지속적인 문제 제기로 공개 필요성이 증대돼 왔기 때문이다.

그 동안 주변지역에 대한 모니터링 및 환경영향조사 결과, 꽃가루, 종자 유출로 인한 자생개체 발생이나 유전자 이동 사례는 없었다. 국민 신뢰를 위해 환경영향조사는 정부합동으로 실시하고, 지자체와 지역주민 등에게도 참여를 요청했다.

현재 GM 연구는 기존 육종기술로 해결이 어려운 기상이변 등에 대응한 최첨단 육종기술로 전세계가 기술개발에 매진 중이다. 기술개발에 10년 이상 걸려 막상 위기가 닥쳤을 때 준비하면 늦어질 수밖에 없으며, GM 연구를 통해 파생되는 원천특허 등 생명공학 기술이 대단한 측면도 있다.

이 때문에 기술종속국으로 추락하지 않으려면 미래를 대비한 기술력과 육종소재 확보가 필수적이다. 앞으로도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는 한 GM 작물의 일반 재배는 실시하지 않을 것이다. 알권리 강화를 위해 매년 초 시험재배 계획 등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할 방침이다.


이원식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