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직무대리 노수현)는 지난 6일 중앙 및 시·도 가축방역기관이 활용할 수 있는 ‘구제역 역학조사 실무매뉴얼 및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역학조사 실무 매뉴얼’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매뉴얼은 역학조사의 전문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 해 제작했다. 역학조사관이 사전 역학조사 방법부터 현장 역학조사 그리고 역학조사내용 분석과정까지 단계별 상세적인 조사 요령과 준비물, 시료채취 방법, 농장 출입 시 방역사항 등 실질적인 역학조사 기법을 수록하고 있다.
또 역학조사관이 구제역 및 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에 대한 배경지식을 숙지할 수 있도록 이들 질병에 관한 역학 이론, 주요 축종별 사양관리 및 유통구조 등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담고 있다.
역학조사 실무 매뉴얼은 정부 3.0 가치 실현을 위한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원에서 제작과정에서부터 시·도 가축방역담당자, 외부전문가 및 생산자단체들과 여러 차례 검토회의 등의 충분한 의견수렴을 통해 방역현장의 상황을 적극 반영했다.
이번 매뉴얼 발간으로 국내에서 발생한 구제역과 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에 대한 보다 더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역학조사의 실질적인 길잡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농림축산검역본부 관계자는 “시·도 가축방역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역학조사 매뉴얼을 이용 순회 교육과 수의역학 역량강화 워크숍에 공무원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공개 교육 실시해 매뉴얼 이해와 활용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Copyright @보건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