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정신건강박람회 개최

4대 중독과 자살예방법 상담

올해로 5회째를 맞는 정신건강박람회는 지난 17일, 18일 이틀간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됐다.

대한신경정신의학회는 부산시와 공동으로 주최한 정신건강박람회는 자살예방과 중독예방치료 재활 테마를 구성하여 마음의 병을 두려워하기보다 현실을 이해하고 예방과 치료가 가능함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는데 의의을 두고, 아동부터 청소년, 성인, 노인에 이르는 생애주기별 테마로 구성되어 정신건강, 정신질환에 관해 다양한 '강연, 1:1상담, 전시, 문화'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우리가 희망이다'라는 주제로 체험관, 정보관, 교육관, 상담관 4대 부스로 나뉘어 전시하고 연령 단계별 참여할 수 있는데 '자살예방' 부스에는 부산광역자살예방센터와 사하구. 남구 사상구 해운대구정신건강증진센터가 시민들을 대상으로 자살예방에 대한 안내와 자살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 및 간이검사, 예방법 소개 등으로 평소 고민을 상담했다.

중독예방 재활치료부스에는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연합, 부산도박중독예방치유센터, 해운대구보건소 등이 중독 4대 원인인 알코올 인터넷 도박 마약에 대한 정보제공과 치료예방법 상담을 지원했다.

노인 부스는 부산시 강서구 동구 수영구 기장군정신건강증진센터가 노인 우울증, 치매관련 치료 및 예방법을, 아동청소년 부스는 부산시 연제구 북구 동래구정신건강증진센터 부산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아동 우울, 학습장애, ADHD 등 아동청소년 질환정보제공 및 체험기회를, 성인부스는 부산시 중구 부산진구 금정구 서구정신건강증진센터 부산스마일센터 한국정신사회재활협회 등이 맡아 스트레스, 불안장애, 우울증, 조현병 등 성인질환 정보제공과 심리검사로 연령대별 다양한 맟춤 상담지원을 했다.

이덕기 양산병원장은 ◆건강한 음주습관, 이진성 양산부산대병원 전문의는 ◆수면과 정신건강, 박재홍 부산광역정신건강증진센터장은 ◆아동발달과 양육, 문정준 부산백병원 조교수는 ◆식이장애 극복하기로 강연을 했고

김경미 해운대백병원 전문의는 ◆우리아이 불안 극복하기, 제영묘 김원묵기념봉생병원 주임과장은 ◆우울한 현대인에게 주는 희망 등 강연으로 상담뿐만 아니라 생활 습관에서 정신건강을 제대로 지키고 대처하는 방법을 전달했다.

2015정신건강의 날 기념식에서 박재홍 부산광역정신건강증진센터장의 개회사가 있었고 정신보건 유공자 표창 및 서병수 부산시장의 격려사로 이어졌다.


류용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
관련태그
정신건강박람회  류용현 기자  4대 중독  자살예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