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렷하고 선명한 눈매는 인상을 좌우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눈 모양의 생김새에 따라 얼굴에서 풍기는 분위기나 이미지가 크게 달라지기도 한다. 또한, 눈은 사람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인이기도 해 외모 개선을 위한 눈 성형의 관심도는 점점 높아지고 있다.
그 중 쌍꺼풀 수술은 가장 대표적인 성형수술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일반적으로 또렷하지 못한 눈매로 인해 얼굴에 생기가 없어 보이거나 졸려 보이는 인상을 개선하고자 많은 사람들이 쌍꺼풀 수술을 선택한다. 눈매를 커버할 수 있는 화장품을 사용하거나 제품을 이용하는 것으로 얼굴의 변화를 줄 수 있지만, 일시적인 방법일 뿐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부산 아이엠성형외과 문주봉 원장은 "쌍꺼풀수술은 크게 절개법, 매몰법으로 나뉘는데, 절개법의 경우 눈꺼풀 부위 지방을 절개해 라인을 완성해 비교적 선명하고 또렷한 쌍꺼풀 라인을 완성하지만 절개로 인한 흉터, 비교적 긴 회복기간 등의 단점이 있으며 매몰법의 경우 실로 봉합해 매듭을 짓는 방식으로 자연스러운 라인 연출, 비교적 빠른 회복 등의 장점이 있지만 쌍꺼풀 풀림 증상이 있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쌍꺼풀 수술을 진행할 때 필요에 따라서는 눈매를 교정하거나 트임 성형을 통해 눈 모양의 교정도 더할 수 있다. 하지만 눈 주변 근육의 모양과 안면 비율, 피부 두께 등은 개인마다 모두 다르고 원하는 눈 모양도 다르기 때문에 그에 맞는 개별적인 수술 계획을 세우고 진행해야,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춘 전문 의료진의 진단과 상담을 통해야 본인이 원하는 이상적인 눈매 라인을 완성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만약, 이런 체크 사항에 집중하지 않는다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1차 눈 수술 후 쌍꺼풀이 풀리거나 너무 얇고 낮게 자리 잡은 경우, 반대로 라인이 너무 높게 잡히는 경우, 그리고 미적인 부분의 불만족 등에 재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문주봉 원장은 "눈재수술은 유형별로 수술 방법이 다르다. 쌍꺼풀의 높낮이가 얇거나 두꺼운 경우 기존 쌍꺼풀 라인을 풀거나 더 높게 잡아 다시 라인을 잡는 방법을 진행하고 눈매 등이 제대로 교정되지 않은 경우는 쌍꺼풀의 높이나 모양의 변형이 올 수 있기 때문에, 다시 눈매교정을 더욱 견고하게 교정 하는데 목적을 둔 수술을 진행한다"고 전했다.
이어 "이처럼 눈재수술은 1차 실패의 원인에 따라 적용되는 수술 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이에 성형외과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1차 수술의 실패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2차, 3차 재수술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눈 재수술은 시기의 선택 역시 중요하다. 단순하게 수술 결과의 불만족으로 인한 재수술을 계획한다면 최소 수술 후 6개월 이후에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술 후 눈 주변 조직과 근육이 온전하게 회복된 상태에서 재수술을 진행해야 1차 수술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