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손에 쏙~ '서금요법의 뉴압봉요법' 출간

작고 가벼운 핸디북 형태… 어디서나 쉽게 활용 가능

민정현 기자 2026.01.23 14:28:00

핸디북 형태로 출판한 '서금요법의 뉴 압봉요법'

유태우 회장(고려수지침학회장, 고려수지침 창시자)이 최근 새로이 연구한 '서금요법의 뉴 압봉요법'을 저술해 출간했다.

현재는 스마트폰 시대이므로 책자를 간단하게 요약해 핸드폰만 한 크기로 출판해 집이나 여행지, 근무지에서 쉽게 보고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본서에서 압봉이란 용어는 1989년에 유태우 회장이 처음으로 압봉 기구를 만들어 이름을 붙여 보급했고 현재는 수지침보다 압봉이 더 유명할 정도이다.

현재의 압봉은 기마크봉S, 서암봉을 위시해 시중에 많은 압봉 기구가 이용되고 있으나 이들 압봉의 재질은 알루미늄이다. 알루미늄은 (-)이온 전자, 전기전도, 보온 효과로 다른 금속에 비해 인체에 좋기 때문에 사용하고 있지만 음양맥상을 실험해 보면 좋은 반응이 나오지 않으며 오히려 주의를 해야 한다.

알루미늄에 장기간 노출되면 신경에 침입해 저림 현상이 나타나고 치매 환자의 뇌세포를 검사해 보면 알루미늄 수치가 지나치게 높게 나온다고 한다. 이러한 알루미늄의 문제점이 있기 때문에

1990년경부터 새로운 재질을 연구해 왔으나 지금까지는 알루미늄 이상 좋은 재질이 없었다. 
2024년에 천기석을 발견하면서부터 천기석으로 압봉을 개발하고 뉴 압봉이라고 이름을 붙였다. 이제는 천기석 재질의 서암압봉을 많이 이용해야 하므로 뉴 서암압봉이라고 이름을 붙였다.

천기석으로 압봉 기구 만든 이유
천기석은 보건신문의 서금요법 검색창에서 '천기석 건강에 좋은 돌, 45년 만에 발견' 등을 참고한다.
천기석의 특징은 좋은 미네랄이 골고루 풍부한 암석이다. 일반 암석들은 좋은 미네랄이 극소수 들어 있고 유해 물질이 많으며, 준보석·보석 같은 암석은 규산염이 주를 이루고 미네랄이 골고루 들어 있지 않아 음양맥상 조절 반응이 없거나 미약하다. 
천기석은 나트륨, 칼슘, 규산염, 칼륨, 마그네슘, 철, 알루미늄이 들어 있어 인체에 가까이하거나 접촉만 해도 음양맥상 조절 반응이 나온다.

석추봉(왼쪽), 서암압봉

천기석으로 석추봉 개발
이러한 천기석을 30년 이상 경력의 기술자가 손으로 만든 석추봉은 목걸이용으로 사용해 심장을 편하게 심호흡하게 도와준다. 상응점·압통점을 찾는 데 이용하고, 상응점과 요혈점을 8번 세는 동안 누르고 있으면 압박자극 반응이 우수한 방법이다(보건신문의 서금요법에서 참고한다).

천기석으로 서암압봉 개발
서암압봉은 천기석을 분쇄하고 금형을 만들고 성형해서 1,000℃ 이상에서 구워서 만든 것으로 지금까지의 재질 중에서 제일 안전하고 자극 반응이 좋은 압봉이다. 이 압봉을 수지침혈처나 상응점, 신체 통증 부위에 직접 붙이는 것만으로도 치유에 도움이 된다.

뉴 압봉요법의 치방 소개
뉴 압봉요법에서는 석추봉의 사용법, 서암압봉의 이용법과 아울러 수지침 요혈에 자극을 줌으로써 큰 도움이 되는 내용들을 소개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손발 저림, 마비, 경련(쥐가 날 때)
(2) 심장·뇌혈관(중풍)·신장 기능 장애, 당뇨 예방
(3) 전립선 비대 현상, 여성들 요실금 예방
(4) 소화불량, 급체
(5) 위내시경 검사받을 때 고통을 줄이는 방법
(6) 오심, 구토가 심하거나 자주 일어날 때
(7) 치과 치료 시 통증 예방법
(8) 코감기, 코 알레르기, 콧물, 재채기 등
(9) 감기 예방과 오한, 발열, 두통
(10) 목감기로 인후 통증
(11) 가래, 기침, 숨찰 때
(12) 변비, 설사, 대장질환
(13) 항강증, 뒷목이 땡기고 불편할 때
(14) 어깨 꼭대기 근육 통증
(15) 요통
(16) 당뇨를 낫게 하는 방법
(17) 신부전증, 부종일 때
(18) 견관절이 아플 때 54
(19) 엘보 통증이 심할 때
(20) 고관절 통증
(21) 무릎관절이 아플 때
(22) 발목 삐었을 때
(23) 응급처치

柳泰佑 저/ 66면/ 정가 4,000원/ 출판 (주)고려수지침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