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머크, 프로세스 솔루션 수장에 김영임 대표 선임

글로벌 리더십 갖춘 비즈니스 전문가… 국내 제약·바이오 시장 공략 가속화

홍유식 기자 2026.01.05 13:33:19

김영임 한국 머크 라이프사이언스 프로세스 솔루션 사업부 대표

머크 라이프사이언스는 한국 프로세스 솔루션(Process Solutions) 비즈니스를 이끌 신임 대표로 김영임 대표를 전격 선임했다고 5일 밝혔다. 글로벌 헬스케어 및 산업재 분야에서 25년 이상 쌓아온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바이오 생태계와의 동반 성장을 이끌겠다는 전략이다.

김영임 신임 대표는 다수의 글로벌 기업에서 조직 운영, 마케팅, 세일즈를 두루 섭렵한 비즈니스 전문가다. 머크 합류 직전에는 정밀계측 기업 '메틀러 토레도 코리아'와 화학분석 솔루션 기업 '퍼킨엘머코리아'에서 대표이사를 역임하며 탁월한 경영 능력을 입증했다. 특히 부서 간 협업을 통해 신규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고 시장 점유율을 확대한 성과를 높게 평가받고 있다.

그 이전에는 미국 산업재 기업 하니웰(Honeywell)의 아태지역 마케팅 디렉터와 델-EMC(Dell-EMC) 임원을 거치며 글로벌 비즈니스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쌓았다. 김 대표는 전남대학교 미생물학과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MBA)을 수료해 기술적 이해와 경영 전문성을 동시에 갖췄다는 평이다.

김 대표는 취임 소감을 통해 "한국은 글로벌 시장에서 바이오의약품 개발 역량을 인정받고 있는 핵심 거점"이라며 "머크의 혁신 솔루션을 통해 한국 바이오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건강한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앞으로 한국 머크 라이프사이언스 프로세스 솔루션 사업부는 김 대표의 리더십 아래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머크 라이프사이언스는 2026년 1월 1일부로 성장 모멘텀 가속화를 위해 사업 체계를 대대적으로 재편했다. 현재 ▲프로세스 솔루션 ▲디스커버리 솔루션 ▲어드밴스드 솔루션 등 세 가지 사업부를 중심으로 고객 니즈에 보다 정밀하게 대응하는 시장 공략 전략을 펼치고 있다.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