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 앞두고 '비주얼텔링' 제품 봇물

산타클로스부터 크리스마스 트리, 눈사람 등 디자인 강조

이원식 기자 2024.11.28 15:05:25

연말 최대 이벤트 크리스마스가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유통업계에서도 크리스마스의 즐거움을 시각적 재미를 통해 직관적으로 전달하는 제품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이는 주 소비층인 MZ세대가 단순히 제품을 소비하는 것을 넘어 디자인을 통해 연말 분위기를 만끽하고 이를 SNS에 공유하는 인증샷 문화와도 관련이 있다. 특별한 디자인일수록 SNS를 통해 자신이 선택한 제품이나 취향을 더 잘 드러낼 수 있기 때문이다.

식음료업계는 이러한 소비 트렌드를 바탕으로 크리스마스의 상징물을 제품 디자인에 담아 연말 시즌에만 만나볼 수 있는 스페셜 에디션을 출시하며 소비자 마음 공략에 나서고 있다.

 '2024 크리스마스 스페셜 패키지' 3종. 코카-콜라사 제공


'크리스마스' 하면 빼놓을 수 없는 브랜드 코카-콜라는 최근 산타클로스를 담은 '2024 크리스마스 스페셜 패키지' 3종(코카-콜라 오리지널, 코카-콜라 제로, 코카-콜라 제로제로)을 출시했다.

사실 코카-콜라는 현대에 우리가 알고 있는 '산타클로스'의 이미지를 처음으로 만든 브랜드다. 1931년 광고를 통해 빨간색 옷과 흰 수염, 푸근하고 자상한 미소를 지닌 이미지의 산타클로스를 선보였고, 이후 다양한 겨울철 광고에 등장하며 현재 크리스마스를 대표하는 아이콘으로 자리 잡았다.

코카-콜라는 올해 산타클로스와 얽힌 남다른 히스토리를 바탕으로 따뜻하면서도 위트 넘치는 미소를 머금은 산타클로스를 제품 패키지 전면에 입혀 새롭게 선보였다. 코카-콜라 제품을 마시거나 선물하는 것만으로도 크리스마스를 물씬 느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특히 올해는 코카-콜라와 코카-콜라 제로에 더해 제로 칼로리, 제로 카페인으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코카-콜라 제로제로'까지 스페셜 패키지로 출시했다. 제품은 LG생활건강의 자회사 코카-콜라 음료를 통해 마트, 편의점, 온라인 등에서 구매할 수 있다.

(시계방향으로) 프링글스, 킷캣,오리온


코카-콜라 외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로 옷을 갈아입은 다양한 홀리데이 패키지도 잇달아 출시되고 있다.

프링글스는 사랑하는 가족, 친구, 연인과의 파티나 모임이 잦아지는 연말을 맞아 '프링글스 2024 크리스마스 캠페인'의 일환으로 '2024 크리스마스 한정판 패키지'를 출시했다. '2024 크리스마스 한정판 패키지'는 프링글스 제품 중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오리지널과 사워크림&어니언 맛 패키지에 화려한 불꽃놀이와 브랜드 캐릭터인 미스터 피(Mr. P)의 재미있는 표정을 담았다. 제품은 크리스마스 시즌에만 만나볼 수 있다.

킷캣은 시즌 한정 신제품 '킷캣 딸기'와 '킷캣 산타'를 선보였다. '킷캣 딸기'는 겨울 대표 과일인 딸기를 담아 상큼한 풍미와 바삭한 웨이퍼가 어우러진 조화로운 맛을 선사한다. 크리스마스 특유의 아기자기한 분위기를 담은 '킷캣 산타'는 귀여운 산타 모양의 초콜릿으로 연말에 특별한 추억을 제공한다. 두 제품 모두 한국에서는 첫 선을 보이는 것으로, 전국 주요 편의점과 할인점을 포함한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구매 가능하다.

오리온은 크리스마스 한정판 과자세트 6종을 출시했다. 올해 크리스마스 한정판 제품은 산타와 눈사람 등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과자세트와 매일 하나씩 작은 선물을 열어보는 어드벤트 캘린더 등으로 구성됐다. '후레쉬베리 산타친구들 만들기'와 '브라우니 굴뚝에 빠진 산타 만들기'는 후레쉬베리, 브라우니, 초코파이, 알맹이 젤리 등으로 구성된 놀이형 과자세트다. 어드벤트 캘린더는 오리온 인기 젤리 9종을 맛볼 수 있는 트리 콘셉트의 '딜라이트 어드벤트 캘린더'와 비쵸비, 다이제 미니, 핫브레이크 등 다양한 제품이 담긴 '오리온 어드벤트 캘린더' 두 가지로 선보였다. 패키지는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물씬 느낄 수 있어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하기에도 좋다.

(좌측부터) 파리바게뜨, 노티드


인증 사진 욕구를 부를 정도로 크리스마스 감성이 물씬 느껴지는 디저트 메뉴도 인기를 끌고 있다.

파리바게뜨는 '바라는대로 이루어지는 해피 홀리데이(Wish you a Happy Holiday)'를 주제로 홀리데이 시즌 제품을 공개하고 12월 19일까지 사전예약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파리바게뜨는 산타·트리·모자 등 크리스마스를 상징하는 오브제를 활용해 연말 파티 분위기를 고조시켜줄 케이크와 사랑스러운 장식물로 아기자기한 홀리데이 스토리를 표현한 케이크를 선보였다. △촉촉한 케이크 시트와 바닐라 치즈크림, 딸기 콩포트로 구성된 귀여운 산타 요정 모양의 입체케이크 '산타요정 케이크' △진한 초콜릿 시트에 꾸덕한 초콜릿 크림과 캐러멜 크림, 캐러멜 소스가 어우러진 케이크 위에 꼬마병정과 산타마을을 표현한 '산타마을 꼬마병정' △리스 모양의 초콜릿이 장식된 '해피 홀리데이 케이크' 등이다.

노티드는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케이크 8종과 슈톨렌 2종을 출시했다. 가장 먼저 11월 11일 출시된 슈톨렌은 독일 전통 크리스마스 디저트로, △노티드 슈톨렌 △노티드 초코 슈톨렌 2종이다. 크리스마스 케이크는 12월 4일과 11일 두 차례에 걸쳐 출시된다. 12월 4일에는 △리본 쇼콜라 리스 △허그 미! 스노우맨 △스트로베리 스노우 케이크 등 3종을, 12월 11일에는 △홀리졸리 크리스마스 △나 홀로 산타 슈가베어 △눈사람 스마일 △메리 피스타치오 트리 △루돌프 슈가베어 볼 등 5종을 만나볼 수 있다. 이번 크리스마스 컬렉션은 귀엽고 사랑스러운 비주얼과 함께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됐다는 설명이다.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