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 '뷰티플레이' 온라인 해외진출 지원사업 박차

명동·홍대점 새단장… 향수체험존·스페셜존 등 도입
10개국 바이어와 국내기업간 상담회·판촉행사 진행

김혜란 기자 2024.03.28 16:07:28

뷰티플레이 명동점 향수체험존과 홍대점 스페셜존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은 K뷰티 체험·홍보관 '뷰티플레이' 명동점과 홍대점을 새롭게 단장하고, 온라인 해외진출 지원 사업도 적극 시행할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뷰티플레이는 국내 중소기업 화장품 브랜드 제품을 전시·체험·홍보하기 위한 공간이다. 국내 소비자와 방한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국내 화장품 브랜드의 인지도 제고와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연구원이 운영 중이다.

2021년 9월 문을 연 명동점에서는 지난해까지 558개 기업 2927개 제품을 전시했으며, 11만631명이 방문했다. 올해 3~4월에는 명동점과 홍대점(올해 2월 개소)에서 총 35개 브랜드, 183개 제품을 전시하고 있다.

뷰티플레이는 올해 향수체험존, 포토존, 스페셜존을 새롭게 도입해 방문객들에게 더욱 다양하고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뷰티플레이 명동점

향수체험존은 소비자의 향수에 대한 수요 증가에 발맞춰 구성됐으며, 방문 고객들은 원하는 디자인의 엽서에 향수를 뿌려 특별한 기념품으로 가져갈 수 있다. 스페셜존은 '비건&친환경' 테마로 운영되며, 두 달마다 전시 키워드를 만들어 다양한 콘텐츠로 운영할 계획이다.

또 포토존은 MZ세대를 겨냥한 2D 드로잉 콘셉트의 화장대로 꾸며진 공간과 한국 전통미가 담긴 자개스타일의 공간으로 꾸며져, 방문객이 감성 사진을 남길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자개 포토존은 한국의 전통미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방문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함에 따라 외국인 방문객들과 젊은 세대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홍대점도 명동점과 동일하게 전문교육장, 메이크업존 등 다양한 체험 공간을 운영 중이다. 전문 아티스트가 상주해 방문 고객들에게 메이크업, 피부진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홍대점 4층은 전문 교육장으로 최대 40인까지 사용 가능하다. 명동점, 홍대점 모두 뷰티세미나를 운영 중이다. 예약 신청 시, K-뷰티 스킨케어관리법, K-팝 아이돌 메이크업, 퍼스널컬러 등 매달 다양하게 운영되는 세미나에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뷰티플레이 홈페이지에서 사전 예약을 통해서 신청할 수 있다.

연구원 관계자는"고객이 직접 체험하면서 중소기업 상품의 우수함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뷰티체험존과 팝업존, 포토존 등을 구성해 오프라인 홍보의 퀼리티를 높여 국내 중소기업들의 인지도 향상에 많은 도움을 주고자 한다"고 전했다.

뷰티플레이 홍대점

한편, 연구원은 뷰티플레이를 통해 올해 온라인 해외 진출 지원 사업도 적극 시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미국·대만 등 10개국 바이어와 국내 중소 화장품 기업체와의 상담회를 진행한다. 뷰티플레이의 2024년 온라인 해외 진출 지원 사업은 △해외 바이어 온라인 상담회와 △해외 온·온프라인 판촉 행사로 구성된다.

해외 바이어 온라인 상담회는 오는 4월부터 개최되며 월 3회 이상, 연 30회 이상 진행할 예정이다. 국내 화장품 기업 20개사 이상과 미국, 대만, 일본 등 10개국 내외의 바이어가 참여하여 1:1 온라인 상담(해외바이어 ↔ 참가업체) 혹은 1:多 온라인 상담(해외바이어 ↔ 참가업체多) 방식으로 진행된다.

각 기업은 자신의 브랜드 철학, 제품 품질, 효능·효과 등을 바이어에게 소개하고 실제 계약을 추진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사전에 해외 바이어 대상으로 참여 기업의 제품 소개서를 전달하고 샘플링을 진행해 관심 품목을 선정했으며, 원활한 상담과 실제 계약이 진행될 수 있도록 전문 통역원을 배치하고, 상담이나 후속 지원 등이 연계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해외 온·오프라인 판촉행사 또한 오는 4월부터 개최된다. 태국을 시작으로 베트남, 미얀마, 일본의 온·오프라인 판촉행사가 계획돼 있다.

현지 연예인이나 인플루언서를 초청해 제품 부스 운영, 품평회와 현지 시장 적합성 테스트, 라이브커머스, 매입 희망 바이어 매칭을 진행한다. 해당 행사를 통해 현지 판매를 위한 마케팅과 공급 제반 업무를 수행하게 되는 것이다.

연구원 관계자는 "제품 전시를 통한 간접 판매액의 증가를 넘어 실질적인 바이어 매칭 상담회와 온·오프라인 판촉행사를 통해 국내 중소기업들의 인지도 향상과 실제 수출 지원에 많은 도움을 주고자 한다"고 전했다.

한편 해당 사업은 국내 중소 화장품 기업체에 한해 참여할 수 있으며 뷰티플레이 입점 이력이 있는 기업을 우선으로, 선별심사를 통해 참여기업을 모집할 예정이다. 사업신청은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홈페이지 모집 공고문을 통해 별도의 비용 없이 진행 가능하다.

문의: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K뷰티홍보팀 김지영 연구원(jy1015@kcii.re.kr/070-4070-9675).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