젬백스, 자회사 모비엔플렉스 흡수합병

" 재활용 사업 부문에서 미래 성장 동력 확보"

이원식 기자 2023.06.07 10:47:12

젬백스앤카엘(이하 젬백스)이 필터 사업 분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자회사 모비엔플렉스를 흡수합병한다. 이번 합병으로 젬백스는 기존 반도체 필터사업과의 시너지 창출 및 신재생 사업 분야 진출에 따른 신시장 확보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젬백스는 지난 1일 이사회를 열고 모비엔플렉스의 흡수합병 안건을 결의했다고 밝혔다. 합병 방식은 소규모 합병이며, 젬백스와 모비엔플렉스의 합병 비율은 1:0이다. 존속회사는 젬백스, 소멸회사는 모비엔플렉스이며, 합병기일은 오는 8월 4일이다. 

모비엔플렉스는 에너지 및 환경 분야에 특화된 연구개발 회사이다. 폐플라스틱 열분해유 정제 과정에서 사용되는 촉매의 제조 및 처리장치 등에 대한 특허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합병으로 젬백스는 △폐플라스틱 재활용으로 만들어지는 새로운 원료인 '납사(naphtha)' 추출에 필요한 촉매의 생산 판매 △고농도 염소 제어용 촉매제 투입 및 연속식 납사 증량 추출 등의 신사업을 추진한다. 또 △폐플라스틱 열분해유 정제시스템 운영 △촉매 활용 대기 배출 저감 시설 사업 등으로 영역을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젬백스는 이미 반도체 필터 부문에서 높은 국내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반도체용 필터는 반도체나 디스플레이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독성물질을 제거하는 데 사용되는 것으로, 젬백스는 이에 대한 독보적인 기술 및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젬백스 관계자는 "촉매 사업 분야의 신시장 개척으로, 수요 증대가 예상되는 재활용 사업 부문에서의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했다"라며, "세계적으로 ESG 경영의 중요성이 점점 더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에너지와 환경 분야에서 특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개발 및 영업 역량을 강화해 지속 성장이 가능한 회사로 전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젬백스는 바이오 사업부는 최근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GV1001과 관련하여, 국내 실시권을 삼성제약에 이전한 데 이어 글로벌 기술이전도 검토 단계에 있는 것으로 밝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젬백스는 현재 GV1001의 글로벌 알츠하이머병 2상 임상시험 및 국내 첫 임상시험으로 알려진 진행성핵상마비(PSP) 2상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