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연홍 회장 "제약바이오 강국 목표 성과 내야"

취임 첫 기자간담회… 블록버스터 신약 창출 생태계 조성 구축

홍유식 기자 2023.03.29 14:07:43

▲노연홍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

제22대 회장으로 취임한 노연홍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이 29일 협회 4층 대강당에서 취임 첫 기자간담회를 열고 "제약바이오산업계는 제약바이오 글로벌 중심국가 도약에 대한 국민의 여망에 부응할 수 있도록 구체적 성과로 화답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협회가 구축한 신약 개발 기술거래 플랫폼(K-SPACE) 운영 활성화, R&D 투자 확대와 메가 펀드 조성 등 블록버스터급 신약 개발 창출을 위한 생태계 조성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또한 정부에 국무총리 직속 디지털·바이오헬스혁신위원회 신속 설치와 본격 가동, 대규모 정책 펀드 조성 등 정부 R&D 지원정책 혁신, 제약 주권에 필수적인 원료의약품 자국화 실현 등을 위한 특단의 대책 마련 등을 건의했다.

노연홍 회장은 "빅데이터, AI 등 디지털·융복합 기술 기반의 4차 산업혁명이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며 "최근 정부의 전폭적이고 강력한 제약바이오산업 육성·지원 기조에 산업계의 기대감은 그 어느 때보다 높다. 정부의 핵심 전략과 정책들이 민·관 협력을 통해 신속하고 실질적으로 이행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 2월 바이오헬스 신시장 창출 전략회의를 열고 디지털·바이오헬스 분야의 글로벌 중심국가로 도약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6대 제약바이오 강국 실현을 위해 국무총리 직속의 디지털·바이오헬스 혁신위원회 설치 등 5대 주요목표를 밝힌 바 있다.

노연홍 회장은 "이는 디지털과 제약바이오의 융합이 우리나라 제약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한 촉진제가 될 것이라는 의미임과 함께, 제약바이오산업이 중심산업으로 올라서야 한다는 강력한 의지표명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선언적 의미로 그쳐서는 안되고 실질적으로 이행될 수 있는 방안들로 이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미국·유럽은 물론 아시아·신흥시장 진출 가속화와 유통 판매 확대 등 글로벌 공략을 본격화해 의약품 수출도 2배로 확대해 나가겠다"며 "민·관 협력을 통해 필수·원료의약품·백신의 자급률 제고, 제조공정 혁신, 약가 규제 합리화와 신약에 대한 적정 가치보상 체계 확립 등 글로벌 제약바이오 중심국가 실현의 기반을 구축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제약바이오산업계는 산업에 대한 정부 지원과 혁신 생태계 조성의 당위성을 역설하는 단계를 넘어 국민적 기대에 부응하는 가시적 성과를 도출해야 할 때가 됐다"며 "산업계와 협회는 향후 5년 내 세계 6대 제약바이오강국 도약이라는 목표를 반드시 현실로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