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햇반 컵반에 미국산 쌀 사용 해명

안호영 의원 "즉각 국싼 쌀로 전환 해야"

이원식 기자 2022.10.06 16:09:10

중고등학생들과 청년층이 좋아하는 햇반 컵반이 미국산 쌀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농해수위 안호영 의원은 지난 4일 국회에서 실시된 2022년 농림축산식품부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CJ제일제당 임형찬 부사장에게 "CJ제일제당은 지난해부터 햇반 컵반 일부 제품에 미국산 쌀을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농민과 소비자를 배신했다"고 지적했다.

안호영 의원은 "CJ제일제당은 국내 식품업계 1위 업체이고, 국민즉석밥이라고 불리는 햇반시장 67%를 점유하고 있다"며 "과반이상 시장점유율로 시장 내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정책 결정에 신중해야 했음에도 생산자와 소비자를 고려하지 않았다"고 질책했다.

CJ제일제당은 냉동밥류(볶음밥, 주먹밥)에만 사용하던 미국산 칼로스 쌀을 지난해 97톤, 올해는 469톤을 햇반 컵반에 사용했다.

이와 관련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맛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제품의 맛, 식감 개선을 위해 일부 카테고리를 미국산 중립종 쌀로 변경했다"고 원료 변경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안호영 의원은 "스팸김치덮밥의 경우 251g은 국내산이고, 307g은 미국산 쌀을 사용하고 있다"며 "동일 제품임에도 용량에 따라 원산지가 차이가 나고 있다"며 반박했다.

또 안 의원은 "비슷한 용량인 스팸마요덮밥은 국산쌀을 사용했고, 참치마요덮밥은 미국산쌀을 사용해 원료 단가 차이가 발생함에도 동일가격을 부과해 소비자를 혼동스럽게 하고 있다"고 했다.

쌀 구매원가를 보면, 국내산 쌀 9월 평균도매가격은 1875원/1kg(최저가)이었고, CJ가 구매한 미국산 쌀 칼로스 가격은 456원/1kg이었다. 국내산 쌀 가격이 최저가임을 고려하더라도 원가에서 3배 이상 차이가 난다.

안호영 의원은 "CJ 자체 소비자 조사결과를 보면 미국산 쌀을 사용하기 시작한 햇반 컵반은 중고등학생 자녀가 있는 가구가 주요 구매층이었다"며 "CJ는 청소년들이 먹을 것을 알면서도 미국산 쌀을 사용했다는 것이고, 대한민국 식품 대표기업이 국가 미래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며 비판했다.

안 의원은 "농민들은 20년이 넘도록 농민들과 함께 했던 CJ가 미국산 쌀을 사용했다는 것을 알고 분노했고, 어린 자녀들 둔 학부모들과 소비자들은 미국산 쌀을 먹었다는 사실에 당황했다"며 "CJ가 국민즉석밥을 미국산 쌀로 내놓은 것은 농민과 소비자 모두의 믿음을 배신 한 것만큼 국내에서 판매되는 즉석밥 제품을 모두 국산쌀로 전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국감에 증인으로 출석한 임형찬 부사장은 "CJ제일제당은 지난해 기준 국산 쌀 6만여톤, 수입 쌀 2000여톤을 사용하는데 주력인 햇반은 국산 쌀만을 쓰고, 전 세계 38개국에 수출되는 햇반 제품 역시 국산 쌀로 만든다"고 답변했다. 

임 부사장은 이어 "농가소득 증대와 쌀 수급안정 차원에서 자체 R&D(연구개발) 역량 강화로 지금 쓰는 수입산 쌀을 국산으로 대체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