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바디케어 시장 성장 잠재력 크다… 2026년 190억위안 규모 기대

코트라 전망 보고서 "프리미엄 기능 탑재한 전문제품 니즈 확산"

김혜란 기자 2022.07.13 15:12:39

중국 바디케어 시장 규모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소득이 증가한 현지 소비자들이 미용이나 관리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바디케어 제품들도 주목받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또한 현재 바디케어 제품이 전체 기초화장품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에 불과해 시장 성장 잠재력은 더욱 큰 것으로 업계 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다.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중국 바디케어 시장은 매년 7~8%의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성장률이 3.5%로 낮아졌지만, 2021년 6%대까지 회복하며 시장규모는 141억위안을 기록했다.

향후 5년간 중국 바디케어 시장 규모는 연평균성장률 5% 이상을 기록하며 2026년 약 190억위안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쳰잔산업연구원 예측).

코트라 이윤식 광저우무역관은 최근 발표한 '중국 바디케어시장 현황과 전망' 보고서에서 중국 바디케어 시장에 대해 이처럼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았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중장년 소비자들은 바디케어 제품에 대해 관심이 다소 떨어지지만, 젊은 소비자층은 바디케어에 대한 인식과 일상적 관리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어, 보다 다양한 제품과 기능성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다. 피부보습부터 시작해 피부를 더욱 탄력있게 해주거나, 노화방지 혹은 미백효과를 지닌 제품 등 수요의 스펙트럼도 매우 넓게 나타나고 있다는 것.

현재 중국 바디케어 시장은 보습제품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미백, 리프팅, 리페어 제품도 잠재수요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CBNData 분석). 특히 항노화 기능성 제품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시장규모가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기능성 제품 수요 증가에 따라 니코틴산 아미드, 레티놀, 히알루론산 등 화장품 제조에 많이 사용되던 원료도 바디케어 제품 제조에 활용되기 시작했다. 주요 브랜드들은 니코틴산 아미드, AHA, 알부틴, 히알루론산 등 다양한 성분들을 추가한 바디로션 제품을 속속 출시하고 있다.

한편 바디케어 제품 시장에서 남성 소비자의 비중도 작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 2016년부터 2019년까지 중국 남성용 미용제품 시장 매출은 연평균 13.5%의 고속성장을 거듭해 왔다. 티몰, 타오바오 등 알리바바 플랫폼 내에서의 남성용 바디케어 제품 매출은 2018년 32억2000만위안에서 2021년 55억5000만위안으로 크게 증가하며 연평균 19.9% 성장을 기록했다.

바디케어 제품은 수입 브랜드보다 현지 브랜드가 중국 내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다. 티몰 글로벌이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최근 1년간 판매된 바디케어 제품 중 60% 이상은 중국 브랜드가 차지했다.

중국 브랜드 제품이 인기 있는 이유로는 자국 소비자의 피부타입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소비자 맞춤형 제품 개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외국 브랜드 대비 가격이 저렴하다는 점도 중국 소비자들에게 큰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인기 있는 외국 브랜드는 주로 중국 소비자에 대한 심층조사를 기반으로 현지화된 맞춤형 제품을 개발한 경우다. 니베아(Nivea)는 상하이에 대규모 R&D센터를 설립해 중국 소비자를 겨냥한 제품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있고, 엘리자베스 아덴(Elizabeth Arden)은 온라인 플랫폼에 입점해 소비자 수요와 동향을 적극 파악하며 젊은 소비자층을 타게팅한 제품 개발에 힘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중국의 젊은 소비자들은 SNS와 소비자평가, 입소문 등에 따라 소비를 결정하는 경향이 있다. 친구나 SNS 인플루언서들의 추천에 따라 계획에 없는 소비가 많이 이뤄지고 있다. S NS를 통한 마케팅이 무엇보다 필요한 이유다.

관련 업계 전문가들도 젊은 소비층이 SNS 활동에 적극적이며 또 휴대폰으로 정보를 습득하는데 매우 익숙한 만큼, SNS를 통해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방식이 매우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이며 실제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코트라 이윤식 광저우무역관은 "바디케어 제품이 기초화장품 분야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아직 미미하지만, 젊은 소비자를 중심으로 니즈가 확산되면서 관련 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또 "기능성이 강화된 전문 바디제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이에 따라 시장은 더욱 세분화될 것으로 보인다"며 "천연원료의 사용 등 프리미엄 제품은 소비자 선택에 중요한 고려요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