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女 피부특성과 제품개발 가이드라인 제공

화장품산업연구원 온라인 설문… 제형 선호도·소비자 만족도 분석

김혜란 기자 2021.02.23 17:56:28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원장 조남권)은 2020년에 수행한 국가별 피부특성은행 제품 개발 가이드 구축 사업 결과를 공개했다. 지난해에는 베트남여성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와 맞춤 제형 샘플(이하 샘플제형)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조사를 수행했다.

베트남 현지 거주 여성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 제품별로 선호하는 최선호 제형이 다른 것으로 분석됐다. 클렌징 제품의 경우 전체적으로 클렌징 젤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고 워터, 폼 순으로 선호도가 나뉘었다. 연령별로 보면 20~34세 그룹에서는 클렌징 폼이, 35~49세 그룹에서는 클렌징 워터가 2순위로 선호도가 서로 다른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또한 소비자 입장에서 선호하는 제품 트렌드로 친환경제품, 매스티지 브랜드 제품 등에 관심도가 높았으며 특히 화장품 고관여자일수록 ‘친환경제품’에 더 큰 관심을 갖는 것으로 조사돼 환경에 대한 문제 역시 함께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번 조사에서는 실제로 제품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고자 선호 향, 성분, 제형 등을 추가로 조사해 많은 기업들이 제품을 디자인하고 설계할 때 도움을 주고자 했다. 이후 샘플제형을 제조해 HUT 및 FGD를 수행해 샘플제형에 대해 소비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했고, 해당 샘플제형의 처방내역과 제품개발 방향성을 제시했다.

‘국가별 피부 특성 제품 개발 가이드라인 구축 사업’은 피부 특성은행 사업 결과와 온라인 설문조사, 현지 만족도 조사 등을 통해 국가별 시장의 특징이나 소비자의 니즈를 분석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제공해 수출 유망 제품의 현지진출을 돕기 위해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진행되며, 화장품제조기업과 소비자전문조사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진행하고자 현재 사업 수행사 공모 중에 있다. 3월부터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해당 자료는 온라인리서치 조사/샘플제형 만족도 평가부분과 샘플제형 원료 함량 정보가 포함돼 있는 자료로 제공이 되며, 3월 초 국내 기업에 한해 자료 신청을 받아 내부 평가진행 후 무료 제공될 예정이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