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 주력”

효율적인 새 검사법 속속 개발… 제주연구소 제주산학융합원으로 이전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대표 이해광)가 지속적으로 새로운 시험법을 구축하고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에 주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제주연구소는 지난 8월 새로 준공된 제주산학융합원으로 이전해 더욱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는 것뿐만 아니라 학계나 다른 산업계와의 공동 연구 등 시너지를 강화하기 위한 구조도 갖췄다.

피엔케이는 다양한 제품의 인체적용시험을 수행하고 있지만 이와 함께 다양한 in vitro(효력 시험) 효능·안전성 시험을 제주연구소에서 진행하고 있다. 화장품의 효능·안전성을 평가하는 과정에는 인체적용시험 외에도 in vitro 시험도 필요하며, 특히 원료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효능과 안전을 과학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필요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한편 화장품 영역에서 동물실험이 금지된 이후 동물실험 대체법에 대한 니즈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피엔케이는 고객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시험법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시험 요청에 대응하고 있다. 특히 최근 기업들이 많이 필요로 하는 제품의 안전 관련 시험 중 안자극 대체시험법을 개발 완료하고, 기업의 요청에 따라 평가 업무를 수행 중에 있다.

이중 HETCAM 테스트는 동물실험이 금지된 이후 사용되는 안자극 대체시험법으로서 OECD 가이드라인으로도 제안돼 있는 시험법이다. 이 시험은 유정란의 융모막을 이용해 시료의 자극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최근 소비자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기업들의 의뢰 요청이 늘고 있는 시험이다.

3차원인공각막모델 평가법 역시 안자극 대체시험법으로서 식약처의 가이드라인 시험법으로도 제시돼 있다. 이 시험은 실제 인체의 각막과 흡사한 형태의 구조를 가지도록 3차원으로 배양한 모델을 이용해 시료의 안자극을 평가하는 방법이며, 이 역시 고객사의 관심이 많은 시험법이다.

피엔케이는 대체시험법 분야에서도 연구 개발을 통해 새로운 시험법을 추가하고 있다. 현재 in vitro 시험과 대체 시험법 분야에서 항산화, 주름개선, 미백, 항균, 보습, 미세먼지, 블루라이트, 피지조절, 세포독성, 안자극테스트 등 업계에서 가장 많은 시험방법을 보유해 고객사들의 다양한 니즈에 맞는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피엔케이 관계자는 “이전에는 새로운 천연·바이오 소재가 개발돼도 입증 방법이 부족하거나 효능과 안전을 검증하지 못하면 시장에 출시되지 못했다”면서 “피엔케이는 이러한 일이 생기지 않도록 새로운 시험법을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해 고객 만족과 시장 확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혜란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