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병협, 어려운 중소병원 위해 '코로나19 손실대책특위' 구성

중소병원 3월 매출 전년대비 약 32.5% 하락…"병원 경영 손실 예방 위해 노력"

대한지역병원협의회(공동회장 : 박양동, 박원욱, 박진규, 신봉식, 이상운, 이동석, 이윤호, 장일태, 이하 ‘지병협’)는 이번 코로나 19사태로 어려움에 봉착한 중소병원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코로나19손실대책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적극 대응하기로 결정했다.
 
역병이 창궐하는 시기에 의료인의 중요성은 더 강조할 필요가 없다. 의료인의 부재(不在)는 역병을 막을 수 없다는 것이며, 이로 인해 더욱더 많은 사망자를 불러오는 결과를 가져온다.

중국과 이탈리아에서 많은 의사들이 사망했으며, 우리나라 대구에서도 의료진들이 희생되고 있다.

지병협은 "모든 의료인들이 목숨을 담보로 보이지 않는 전염병에 맞서는 것은, 어떤 계약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한다거나, 권리를 신장시킨다거나, 위험성을 담보로 이익을 보기위해서가 아니다"며 "정치인은 정치적 이해관계로 전염병 창궐에 대응하지만, 의료인들은 대가를 바라고 헌신하는 것이 아니라, 의료인이 가져야하는 소명을 실천하는 그 자체로 역병에 대처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의료인들의 사명감과 소명의식, 그리고 직업윤리에 기반한 희생은 이런 면에서 당연한 것이지만, 그렇다고 그들의 희생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것은 당연하지 않다"며 "의료인들의 희생으로 인한 공백은 대체 불가능하며, 이는 전염병의 확산과 더 많은 희생자를 불러온다. 그러므로 전선의 최일선에 있는 의료인들에게 충분한 지원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3월 대한의사협회 산하 의료정책연구소는 코로나 19사태를 거치는 동안 전국병원들의 경영 상태를 온라인으로 조사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이번 코로나 19사태를 지나는 동안 조사된 66개병원중 미휴업병원(58개소)의 3월 매출이 전년대비 약 32.5%정도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코로나19 사태가 시작된 1월 4.3%, 2월 8.4%에 비해 3월에 접어들어 본격적으로 경영악화에 빠져드는 상황을 보여주고 있는 것.

지병협은 "이는 코로나 19사태가 장기화 될 경우 의료기관의 대량 도산을 불러올 수 있음을 의미한다. 현재도 많은 병원들에서는 연차 소진, 단축 근무를 포함한 긴축 경영에 돌입했으며, 경영 압박을 해결하기 위해 대출 등의 극단적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진료의 최전선에 서있는 의원급과 중소병원의 몰락이 가시화된다면 도미노 현상으로 의료 체계 전체를 무너뜨리는 도화선이 될 수 있다.

코로나19손실대책특위 위원장을 맡은 이상운 의장은 "앞으로 이번 특위의 활동을 통해 코로나19 비상시국으로 인한 회원병원들의 손실을 보존 할 수 있는 방안을 대한의사협회, 대한병원협회, 보건복지부 등 관계 단체와 지속적이고 다방면적인 소통과 협의를 통해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폐업을 하거나 병원 경영의 막대한 손실을 예방 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