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신종 코로나 확산 방지 위해 '종합상황실' 24시간 가동

"전체 회원들에게 진료지침 전달, 철저한 준수 당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일명 '우한 폐렴'이 국내에 확산 조짐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의사단체가 대응 TF를 24시간 가동한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는 28일 브리핑을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와 회원 및 의료기관 보호를 위한 지침을 전 회원들에게 안내했다"고 밝혔다.

의협의 지침에 따라 전국의 의료기관들은 의심환자가 병·의원을 진입하기 전 단계에서부터 보건소 또는 감염거점병원에서 진료받을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한다.

의심환자가 이미 의료기관 내부로 진입했다면 근무인력들 모두가 마스크 등 보호장구를 철저히 착용하고 DUR-ITS 프로그램을 통한 중국 여행력 확인, 격리조치, 1339 신고, 의료기관 소독 등 단계별 행동요령을 준수해야 한다.

의협 박종혁 대변인은 "국가보건의료 위기상황에서 의료전문가단체로서 역할을 다하기 위해 협회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종합상황실’을 최대집 회장 집무실에 설치하고 24시간 가동키로 했다. 수시 기자브리핑을 통해 대국민 지침과 행동요령, 대정부 촉구사항 등도 발표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의협은 "정부의 전수조사 방침과 전세기 투입 결정을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종혁 대변인은 "질병관리본부가 전수조사를 고려하겠다고 발표하고, 문재인 대통령께서 전수조사를 지시했다. 이는 적절한 판단"이라며 "의료계 역시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한시에 전세기를 통해 약  700명의 국민이 철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역시 국민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라는 점에서 높이 평가한다. 귀국 후, 2주간 국가지정 시설 관찰 조치 역시 의학적으로 타당하다"고 진단했다.

반면,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 연결이 어렵고, 기계적 안내가 이뤄지고 있는 점에 대해서는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직접 전화를 걸 정도의 우려를 가진 사람이라면 여러 사항을 확인해, 신고 대상이 아니라도 선별 진료가 가능한 가까운 의료기관을 안내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연락이 닿지 않는 경우를 대비해, 각 보건소가 지역 소재의 지역의사회에 보건소 핫라인 연락처를 공유해야 한다. 의료기관에서 필요 시 즉시 상의할 수 있도록 조치해 줄 것을 다시 한번 요청한다"고 당부했다.

특히 후베이성 외 중국지역을 다녀온 환자에 대해서도 폐렴 의심 증상이 있을 경우, 후베이성 방문자와 동일한 수준의 의심을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질병관리본부가 제시한 사례 정의 제4판에서는 후베이성을 제외한 중국의 다른 지역을 다녀온 환자의 경우, 흉부 방사선 촬영을 통해 폐렴을 확진해야 검사대상 유증상자로 분류하고 있다.

박 대변인은 "폐렴 진단은 한 번의 흉부 촬영만으로 불가능한 경우가 있다. 혈액검사·객담검사 등 보조적 검사 결과들도 참고해야 하며, 흉부 촬영 시에도 폐렴 의심 소견은 경우에 따라 심부전 등 다른 질환과의 감별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 번의 검사만으로 확진이 어렵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중국 방문력과 폐렴 의심 발열·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후베이성 방문자와 동일하게 의심해야 한다"고 밝힌 박종혁 의협 대변인은 "다음 판에서 이 기준을 개정해 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