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학정보원 전임 원장 회계 의혹 ‘진흙탕 싸움’

현 집행부 문제 제기에 김대업·양덕숙 원장 ‘공방전’

약학정보원 전임 원장들이 회계 문제를 둘러싼 진실공방을 벌이면서 ‘진흙탕 싸움’으로 번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김대업 대한약사회장의 약학정보원장 시절 발생한 문제에 대해 양덕숙 전 원장이 의혹을 제기하면서 대한약사회 현 집행부의 신뢰에도 타격을 입을 가능성마져 점쳐지고 있다.

먼저 선공을 한 것은 약학정보원 현 집행부다. 지난 14일 정기이사회에서 약학정보원 전임 집행부의 규정 위반 사항, 법정 자료보존 기간 위반, 세무신고의 문제, 회계 부정 문제점 등에 대해 공인회계사의 검토보고서와 변호사의 자문결과보고서를 근거로 사실 확인 과정을 거친 후 원칙에 따라 법적인 조치를 진행하고 방법과 시기에 대해서는 약학정보원 이사장, 원장, 감사와 대한약사회 감사단이 협의키로 했다.

지난달 27일에는 지부장 회의에서 약학정보원 회계 관련 사항에 대해 보고하고 논의를 진행했다.

◇전임 감사단, 회계 의혹 해명 자리 마련해 달라

약학정보원 전임 감사단은 27일 전임 집행부의 회계 의혹에 대해 해소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줄 것을 약학정보원에 요청했다.

전임 감사단은 “올 3월 임기를 시작하고 8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느닷없이 전임집행부가 커다란 불법행위를 한 것처럼 언론에 유포하면서 전임집행부 및 이를 관리 감독한 전임감사단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올 4월 업무인수인계 이후 전임집행부의 회계자료를 좀 더 면밀히 검토하는 과정에서 어떤 의구심이 들었다면 전임집행부와의 진정성 있는 소통을 통해 1차적으로 해소하고 관리감독의 지위에 있었던 전임감사단의 의견을 구했어야 한다”며 “전임집행부에 대한 회계상의 여하한 의혹이 있다면 이에 대해 한 치의 의혹도 남김없이 해소할 수 있는 상호 공식적인 자리를 조속한 시일 내에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양덕숙, 김대업 재임시절 회계 부정 사례 제시

양덕숙 전 원장도 약학정보원의 조치에 대해 강한 불만을 표출하면서 즉각적으로 해명하고 나섰다.

양 전 원장은 5일 기자회견을 통해 “현 집행부에 의해 제기되는 의혹은 회계장부 문제, 세금문제나 임원활동비 등에 관한 것이지만 현 집행부의 내·외부 회계감사 결과 전부 문제가 없다고 확인한 사항”이라고 밝혔다.

현 집행부가 문제 삼은 직원 자녀 학비 지원 문제와 부채라고 주장하는 계약금에 대해 “처음 채용시 조건이 급여는 작게 하고 직원자녀 학비지원이 조건이었으며 운영상의 묘를 살린 것으로 대한약사회 산하 임직원들의 학비나 유학비 지원도 적법했는지 묻고 싶다”며 “인수인계 당시 해당 기업도 질의서를 통해 부채라고 하지 않았고 현 집행부가 의뢰가 외부회계 감사도 계약상 잘못된 계약이라는 어떤 지적도 없었다”고 해명했다.

양 전 원장은 “현 집행부의 의혹제기가 약정원의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기 위한 노력으로 믿고 싶지만, 약정원을 위해 한 일을 개인적 이익을 위해 한 것처럼 매도하는 것을 보면, 의혹제기의 의도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다만 “그 의도가 어떠하든 이번 일을 계기로 약정원에 잘못된 관행이 있었다면 바로 잡혀지기를 바라며 원장 재직 당시 법을 위반한 일이 있다면 떳떳하게 법적 책임을 지겠다”고 밝혔다.

양 전 원장은 김대업 대한약사회장의 약학정보원장 시절의 회계 부정 의심사례를 5가지를 제시하면서 해명할 것을 요구했다.

양 전 원장이 제기한 의심사례는 △국가용역사업 개인통장출금 사례 △편의점의약품 판매저지 약권수호 성금 △나이스 정보통신 차액 3억여원의 행방 △횡령한 혐의와 재판받는 자 고용 사실 확인 등이다.

◇9일 회계 의혹 관련 감사단 회의 진행 예정

양 전 원장이 김대업 회장의 약학정보원장 재직 시절 회계부정 의심사례를 거론하자 약학정보원에서 즉각적으로 반발하고 나섰다.

약학정보원은 6일 입장문을 통해 “양덕숙 전 원장이 주장한 의혹들은 이미 예전에 몇 번씩 문제를 제기하고 고소해 이미 무혐의 결정이 난 사안들”이라며 “이를 또다시 사실인양 주장하고 있는 것은 명백한 허위사실이며 명예훼손 행위”라고 비난했다.

특히 “본인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의혹 주장에 그치지 말고 고발 조치 등 법적 조치를 취해야할 것”이라며 “사실이 아닌 내용을 되풀이해 주장하고 특정인을 음해하는 행동은 약사회와 약학정보원 조직의 기본적인 신뢰를 해치는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약학정보원은“오는 9일 약학정보원 전 현직 감사단과 대한약사회 감사단의 회의가 진행될 예정이며, 약학정보원 설립기관인 대한약사회 이사회와 대의원총회에서 약학정보원 관련 회계 문제를 공개적으로 논의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임중선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