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비염 환자수 봄·가을철 절정

인하대병원, 9월과 10월에 가장 많은 환자 몰려

알레르기비염 환자수가 봄과 가을철에 절정기에 도달하며 9월과 10월에 환자수가 가장 많은 것으로 분석됏다.

환경부 지정 인하대병원(병원장 김영모) 환경보건센터(센터장 임대현, 소아청소년과 교수)는 최근 대한소아알레르기호흡기학회 ‘Allergy Asthma & Respiratory Disease(AARD)’에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환경부의 지원으로 2010년부터 2016년까지 5개년 동안의 국민건강보험공단 분석 자료를 이용해 수행되었으며, 화분연구회(www.pollen.or.kr)에서 월별 대기 중 꽃가루 농도 자료를 수집해 분석 한 결과이다.

분석결과, 2012년부터 2016년까지 5년간 알레르기비염 환자수는 봄과 가을철에 증가하는 절정기를 보였다.

연평균 월별 환자 수가 9월에 27만8487±1만2894명으로 가장 높았고, 10월이 25만5228±7049명으로 두 번째로 높았다. 4월은 24만1570±13만2677명으로 다섯 번째로 높은 수치를 보였다.

2012~2016년 국민 건강 보험 공단 알레르기비염 환자 수 (알레르기비염 환자수가 봄, 가을에 현저한 증가를 보여주며 9월에 평균 유병률이 가장 높음)

전국 9개 주요 도시별로 꽃가루의 비산 농도를 분석한 결과, 꽃가루의 농도는 평균적으로 봄철인 5월에 가장 높았고, 여름철인 6월부터 8월까지 현저히 낮아지다가 다시 9월에 급증한 뒤 늦가을부터 겨울철에는 대기중 비산 농도가 연중 최저를 기록하는 양상을 보였다.

꽃가루는 크게 자작나무, 오리나무, 참나무, 소나무 등으로 대표되는 수목류와 환삼덩굴, 두드러기쑥, 돼지풀 등으로 대표되는 잡초류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2월부터 11월까지 연중 어느 달이나 꽃가루가 비산하고 있으며, 수목류(자작나무, 오리나무, 참나무, 소나무 등)는 3~5월 봄철에, 잡초류(환삼덩굴, 두드러기쑥, 돼지풀 등)는 8월 말부터 10월 초 가을철에 집중적으로 관측된다.

9월에 알레르기비염 환자가 급증하는 것은 가을철에 집중적으로 비산하는 대기 중 잡초꽃가루가 가지는 역할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며, 이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대책이 필요하다.

인하대병원 환경보건센터 임대현 센터장은 “기후변화로 인해 매년 꽃가루 비산량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는 국민 개개인이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이기에 국가적인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근본적인 대책 수립을 위해서는 꽃가루의 지역적·계절적 분포와 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정확한 조사가 필요하다”라며 “앞으로도 이러한 국가적인 데이터를 확립해나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임중선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