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루테+라미부딘 2제 요법 3제 이상과 효과 비슷"

GSK, HIV 2제 요법 스위칭 임상 TANGO 48주차 데이터 발표

GSK의 글로벌 HIV 전문기업 비브헬스케어는 3상 임상 TANGO 결과 바이러스 억제를 달성한 성인 HIV-1 감염인에서 돌루테그라비르+라미부딘 2제 요법이 테노포비르 알라페나미드 푸마르산염(TAF) 포함 3제 이상 요법과 비슷한 효과를 보였다고 발표했다.

TANGO임상 48주 결과는 멕시코시티에서 열린 제 10회 국제에이즈학회 HIV과학학술대회(IAS 2019)에서 발표됐다.

비브헬스케어의 글로벌 연구 & 약물 전략 책임인 킴벌리 스미스 박사는 “만성질환처럼 일생 동안 복용해야 하는 약제의 수를 줄이는 것이 감염인에게 중요한 고려사항이 될 수 있다”며 “이번 데이터는 HIV 감염인에게 돌루테그라비르/라미부딘 2제 요법이 TAF를 포함한 요법만큼 효과적이라는 근거를 제공해 준다”고 평가했다.

TANGO 임상은 TAF를 포함한 3제 이상 요법으로 6개월 이상 바이러스 억제를 유지한 HIV-1 성인 감염인이 돌루테그라비르+라미부딘 고정용량 2제 요법으로 스위치 했을 때 TAF 포함 요법을 지속하는 것과 비교해 바이러스 억제율을 유사하게 유지할 수 있는지 평가했다. 

해당 임상은 48주차에 측정한 혈장 HIV-1 RNA 수치 50c/mL 이상인 감염인 비율(FDA 스냅샷 알고리즘) 기준 비열등성에 대한 1차 유효성 평가변수를 만족시켰다. 이번 결과는 48주 기준 돌루테그라비르+라미부딘으로 스위치 했을 때 TAF 포함한 요법을 지속하는 것과 비교해 비열등성을 보여줬다. 혈장 HIV-1 RNA 수치 50c/mL 미만인 감염인의 비율은 양 치료군에서 모두 유사하게 높았으며 비열등성을 보였다.

이번 연구에서 확인된 바이러스학적 실패 기준을 만족시킨 감염인은 돌루테그라비르+라미부딘 요법 0명, TAF 포함 요법은 1명(1%미만) 이었으며, 실패 시 내성 변이는 관찰되지 않았다. 돌루테그라비르+라미부딘 2제 요법의 안전성 결과는 약물의 제품 라벨 정보와 일치했다.

이상반응으로 치료를 중단한 감염인 비율은 돌루테그라비르+라미부딘 요법이 4% (13/369), TAF 포함 요법이 1% 미만(2/371)이었다. 가장 흔하게 발생한 이상반응은 비인두염 (12% [43] vs. 11% [41]), 상기도 감염 (8% [31] vs. 9% [32]) 및 설사(8% [30] vs. 7% [26])였다.


홍유식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