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면 부르는 ‘나이트 음료’ 주목

커피∙알코올 음료 대용 제품들 인기

유통업계 전반에 슬리포노믹스(Sleeponomics, 수면경제)' 시장이 활성화 되고 있다. ‘워라밸이 중요시 되는 사회적 분위기에 수면 부족 및 스트레스로 숙면을 갈망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수면산업협회에 따르면 국내 슬리포노믹스 시장은 올해 3조원 규모로 커질 전망이다. 침대, 베개 등 수면용품 위주로 형성된 시장이 직간접적으로 수면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되는 것이다. 이에 음료 업계에서도 수면을 방해하는 커피와 알코올 음료 대용으로 마실 수 있는 제품, 숙면을 돕는 원료를 활용한 제품을 선보이며 깊은 밤 휴식이 필요한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다.

현대인이 즐겨 마시는 커피에는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는 대표적 성분인 카페인이 다량 함유돼 있다. 커피를 바로 끊기 어렵다면 비슷한 맛에 카페인이 들어가지 않은 대용 제품을 마셔보는 건 어떨까.

하이트진로음료 블랙보리는 국내 최초로 100% 국내산 검정보리를 사용한 차음료로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카페인이 없어 저녁에도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다. ‘블랙보리는 볶은 검정보리를 추출해 잡미와 쓴맛을 최소화하고 보리의 깊고 진한 맛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식후 숭늉을 마시던 우리 전통 후식문화에서 볼 수 있듯이 보리차가 입가심 역할을 해 식사 후 아메리카노를 즐기는 사람이 후식 대용으로 마시기에도 적합하다. 블랙보리의 주 원료인 검정보리는 일반 보리와 비교했을 때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 함량이 4배 높고 식이섬유도 1.5배 많아 최근 블랙푸드의 대표주자로 각광받고 있다.

간혹 잠이 안 올 때 술을 한 잔 마시고 잠을 청하려는 사람들이 있지만 취침 전 술 한잔은 오히려 잠을 방해한다. 밤에 시시때때로 잠을 깨게 만들고 램 수면 단계를 차단해버리기 때문이다. 알코올 없이 맥아의 풍미와 청량감을 즐길 수 있는 무알코올 음료는 알코올 음료의 자리를 대체할 음료로 제격이다. 하이트진로음료의 하이트제로0.00’은 맥아의 풍미와 청량감을 그대로 담은 국내 최초 알코올 함량 0.00%의 무알코올 음료다. 하이트진로의 드라이 밀링 공법을 도입해 거품의 부드러움과 깔끔한 목넘김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알코올이 생성되는 발효 과정을 제외해 알코올이 들어 있지 않으며, 칼로리도 355mL 한 캔 당 60kcal로 알코올과 칼로리 부담 없이 마시기에 좋다.

잠들기 전 따뜻한 우유 한 잔은 숙면을 부르는 데 도움을 준다. 우유에 들어있는 트립토판은 수면리듬을 조절하는 필수 아미노산으로 체내에서 세로토닌으로 바뀌면서 잠을 유도하고 신경을 안정시켜 스트레스를 줄여준다. 연세대학교 연세유업의 우리콩두유 약콩은 국내산 콩을 사용한 두유액에 식이섬유와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국내산 약콩을 더했다. 100% 국산콩을 맷돌 방식으로 통째로 갈아내 콩 본연의 맛과 영양소를 그대로 살리고 약콩을 더해 부드럽고 고소한 맛을 더했다. 한 팩에 95kcal로 열량 걱정 없이 즐길 수 있으며, 콩에 부족한 칼슘 성분을 첨가해 건강까지 챙길 수 있다.

기존 곡물우유와 달리 아몬드를 주 원료로 사용해 차별화한 푸르밀 통째로 갈아만든 아몬드 우유는 아몬드 본연의 고소한 맛과 풍부한 영양을 담았다. 아몬드는 근육을 적절히 이완시키는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편안한 상태의 수면을 돕는다. 패키지는 친환경 SIG 콤비블록 무균팩을 적용했으며 패키지 상단에 캡이 달려있어 위생적이고 편리한 보관이 가능하다.

숙면이 간절한 상황이라면 릴렉스 음료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수입 음료 전문 업체 한국쥬맥스가 유통하는 '슬로우카우'는 스트레스를 낮추고 심신을 안정시키는 성분을 함유해 숙면을 유도하는 음료다. 숙면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 발레리안 뿌리 추출물과 L-테아닌 성분이 함유돼 있으며 칼로리가 없어 잠들기 전 마시기도 부담 없다.

(왼쪽부터) 하이트진로음료 ‘블랙보리’, ‘하이트제로0.00’, 연세대학교 연세유업 ‘우리콩두유 약콩’, 푸르밀 ‘통째로 갈아만든 아몬드 우유’, 한국쥬맥스 ‘슬로우카우’

이원식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