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여성 생식기능이 모래사막 기둥에 비유되는 이유는?

[의학칼럼] 윤호주 원장의 ‘여성 상위시대’

강남 솜씨좋은산부인과 윤호주 원장

여성은 중년을 분기점으로 생식기능이 노화된다. 이곳의 기능저하는 인접한 자궁은 물론 위의 요도와 방광, 그리고 아래 항문으로 통하는 직장의 위치가 불안정해지는 증상을 유발한다.

소위 말하는 자궁탈, 직장탈, 방광탈과 같은 증상은 그 중심에 자리 잡은 질의 노후화로 인한 기능저하에서 비롯된다고 보면 되는데, 이 때문에 여성의 질은 사막의 한가운데 위태롭게 버티고 선 기둥에 빗대 표현되기도 한다.

질이 약해지면 주변의 골반장기들이 모래성처럼 무너진다는 비유로써, 그만큼 여성의 하체에서 질이 차지하는 비중은 역할이나 기능면에서 중요도가 높다는 것을 말한다.

이 기능저하는 임신과 출산의 반복으로 생기는 이완과 헐거워짐이 주원인이 되는데, 전체 골반장기를 떠받치는 대표적인 근육인 8자근육(PC근육) 등 골반저근 전반의 이완과 함께 일어나면서 지지력이 약화되는 현상이다.

또 이 헐거움은 질 속 분비물로 인한 악취, 냉증, 질염 등의 질환부터, 근육이완으로 복압성 요실금이나 변실금을 일으키기도 하고, 더 심각한 자궁탈, 방광탈, 직장탈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렇게 이완과 헐거움으로 약화된 사막의 기둥을 강화하는 대안으로 케겔운동과 같은 보강 트레이닝이 제시되고 있지만 상당하게 진행된 경우에는 이미 노화되고 이완된 근육의 훈련만으로는 회복이 쉽지 않다는 것이 현실이다.

한편 직접적이고 효율적인 해결책은 질축소성형(=이쁜이수술)을 통한 교정으로서. 최근 들어 수술기술 발전에 힘입어 기존의 수술방법들을 보완하고 개선한 이쁜이수술방법들을 찾아 볼 수 있다.

특히 돋보이는 기술은 지난 20여 년 간 기술적 숙성을 거쳐 완성된 ‘후방질원개수술법’으로, 이완과 헐거움이 가장 쉽고 심하게 일어나는 부분, 즉 안쪽의 자궁과 맞닿은 후방질원개 부분부터 수술을 시작해 입구를 향해 좁혀 나오는 방식이다.

수술은 먼저 내려온 자궁을 원위치로 올려놓아 고정시킨 후 입구까지 ‘초정밀박피봉합술’로 전체를 고르게 좁혀 나옴으로써 헐거운 상태에서 발생하는 악취, 냉증, 질염 등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

특히 박피봉합술은 절개제거 방식의 수술과 달리 질 아랫부분에 두툼한 살덩이 형태가 남기 때문에 수축력과 탄력을 주어 부부관계를 개선해 준다. 이는 입구부분 위주로 좁혀 놓는 수술과 달리 8자근육 등의 강화로 요실금 등의 예방효과도 제공한다.

/ 산부인과 전문의·의학박사

 

 

 

 


뉴스관리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