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 치료·서금요법 병행 삶의 질 향상

군왕산삼·군왕매생이 섭취하면 기력 향상·해독에 도움

정보현 (10기 학술위원)

▷지난호에 이어
2) 수지음식요법

(1) 군왕산삼<그림 1>
 항암치료 중이거나 치료 후 혹은 수술 후 원기회복과 해독에 큰 도움이 된다.
<대표적 임상사례>
암이 우리 몸에 있으면 피로도가 건강인보다 훨씬 높다. 암세포들이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인데 본 지회의 암 환자들도 예외 없이 갑작스럽게 피로를 호소할 때가 빈번하다. 이러한 경우에 군왕산삼을 1회 먹을 때 2봉지 이상 섭취해주면 피로도가 개선되는 속도가 빨라진다.
(2) 군왕매생이S<그림 2>
최근 의학계의 학자들의 연구에 의해 대장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대장에는 100조 개의 미생물이 있으며, 그중에서도 유익균이 부족하면 유해균이 급속도로 많아져 면역력이 크게 저하된다. 군왕매생이S를 매일 1포씩 먹으면 면역력이 70% 이상 향상시킬 수 있으며 많은 질병 예방과 회복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대표적 임상사례>
61세의 여성 환자로 난소암 4기이며, 표적 치료 중 내성이 생겨 치료 중단 후 서금요법으로 건강 관리중인 현재 7년간 투병 중인 환자.
음양맥진 : 좌우 부돌 2성 조맥.
치방 : 좌우 심정방, 서암온열뜸기, 발지압판, 황토경탄, 군왕산삼, 군왕매생이S.
3차 수술 시 대장의 일부를 절제하여 이 후 배변이 불편해져 하루에 5회에서 8회 정도 배변으로 인해 일상생활이 어려움이 있었다. 군왕매생이S 출시 이전에는 군왕매생이를 꾸준히 섭취하였고 현재는 군왕매생이S를 매일 섭취하고 있는데 현재는 배변이 정상적이며 대장의 상태가 좋아져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기력이 상승했다.

3. 암 환자와 그 외의 임상사례
사례 1. 36세 췌장암 4기 여성 환자
처음 맥진 시 좌우 촌구 1성 평맥이 상당히 심했고, 체중저하가 심각했으며, 간으로 전이된 상태에서 콜레스테롤 수치(270~280 mg/dl)가 심각하게 높음. 항암치료는 후유증으로 인해 중단.
치방 : 서금요법 자극 초기에는 맥박수가 빨라 좌우 간열방으로 치방 후 좌우 간승방으로 치방. 수지침 자극과 함께 서암뜸을 꾸준히 떠주며 군왕S+와 군왕산삼을 먹음.
현재상태 : 현재 콜레스테롤 수치가 상당히 저하(220mg/dl)됐고, 맥진 시 맥이 안정됐으며, 일상생활이 가능해지고, 또한 항암 치료 후 중단됐던 생리가 다시 시작됐다. 2년째 서금요법으로 건강관리 중이다.

사례 2. 55세 위암 4기(간, 척추로 전이) 여성 환자
현재 항암치료중인 환자로써 처음 맥진 시 좌측 촌구1성 평맥, 우측 부돌 3성 평맥
위장의 대부분을 절제해 위기능이 저하되고 간의 피로도 또한 매우 높은 상황이었다.
치방 : 좌 간승방, 우 비정방+위승방, 서암뜸으로 온열요법 중
현재상태 : 소화상태가 개선되됐고, 피로도가 좋아졌다. 항암 치료도 잘 이겨내고 있다.

사례 3. 49세 유방암 1기 환자
수술 후 항암 치료와 표적 항암제인 허셉틴으로 치료해 작년 9월에 마쳤다.
좌우 부돌 2성 조맥으로 심허의 증상이 심하고, 허셉틴의 후유증인 심장이상으로 인해 부정맥증상이 나타나고 우울감을 느꼈다.
치방 : 좌우 심정방, 서암뜸으로 온열요법 후 심장이 편안해졌으며 우울감이 감소되고 이후 직장에 복귀했다.

사례 4. 위암 말기로 운명한 환자
위암 말기인 상태에서 본 지회를 방문해 수술 전 항암 치료를 받으며 동시에 수지침요법과 서암뜸 자극을 열심히 한 57세의 남성 환자.
서금요법을 실시하면서 삶의 질이 좋아져 항암 중에도 직장생활과 여가활동을 병행했으나 지인의 소개로 다른 치료를 약 2개월동안 받은 후 다시 건강상태가 크게 악화됐다. 악화 이후 다시 본 지회를 방문, 서암뜸요법으로 자극해 운명 시 통증 없이 평안했다.
사례 5. 66세의 파킨슨병 여성 환자
약 17년간 파킨슨병으로 투병중이며 몇 년 전 유방암 1기 치료한 환자. 현재 파킨슨병 약물치료 중이다.
주요증상 : 걸음걸이, 손동작 등 행동의 제약이 있으며, 발음의 부정확하고 근육통이 심하며 특히 취침 시 통증으로 인해 소리를 지를 정도이다.
음양맥진 : 좌우 촌구1성 평맥
치방 : 좌우 간승방 혹은 비정방, 서암뜸자극
현재상태 : 서암뜸 자극을 시작한 지 3개월이 지나며 몸 상태가 좋아졌고 취침 시 통증이 좋아지고, 발음이 좋아져 대화 시에도 편안하며 처방약의 개수가 줄어들어 삶의 질 향상으로 인해 본인의 만족도가 높아졌다. 이 환자를 통해 파킨슨병에도 서금의학이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게 됐다.

사례 6. 중증 근무력증 28세 여성 환자
약 두 달 전부터 본 지회에 방문하고 있는 환자로써 두 달 전 대학병원에서 중증 근무력증 진단을 받은 후 폐렴이 심각해져 병원에 2주 이상 입원해 치료 후, 퇴원하며 본 지회에 방문했다.
맥을 거의 잡을 수 없을 정도로 쇠약해져 있었고, 계단을 올라오기가 힘들 정도였고 호흡기 주위의 근무력으로 인해 호흡과 가래해소가 어려워 휴대용 산소호흡기와 가래 석션기계를 빌려 퇴원했다고 한다.
음양맥진 : 좌우 촌구 1성 평맥.
치방 : 좌 간승방+비정방, 우 간승방+담정방, 서암뜸 자극, 군왕1, 발지압판.
현재상태 : 둘째 날 바로 계단을 쉬지 않고 올라올 만큼 기력이 회복됐고, 숨 쉬기가 편안해짐. 투병 중 일어나는 불편 증상들이 쉽게 개선됐다.

III. 결론
지금까지의 사례 연구를 통해 항암치료의 후유증에 대한 서금의학의 긍정적 역할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 과정에서 서금요법의 의학적 가치는 다수의 임상사례를 통해 더욱 확연해졌음을 알 수 있다. 항상 현장에서 암 환자들과 함께 하는 한 사람으로써 서금요법의 가치에 항상 경이로움을 경험하며 좀 더 발전시키고 확장시켜야 한다는 책임감을 가지게 된다.
현대의학의 항암치료를 받으면서 후유증 개선을 위해 서금요법을 병행한다면 암 환자들의 무거운 짐을 덜어 줄 수 있으며, 삶의 질을 높이는 데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문헌>
1. 『항암치료란 무엇인가』, 김범석. 아카데미북.
2. 『서금요법』, 2018년 4월호.
3. 『서금요법강좌』, 제1권, 유태우.
4. 『체온면역력』, 아보 도오루. 중앙생활사.
<끝>


보건신문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