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V 치료 2제 요법, 3제요법과 효능 차이없어

"장기적인 약제 복용으로 인한 약물 독성 우려 줄여"

GSK(한국법인 사장 줄리엔 샘슨)는 22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2제요법, HIV 치료의 새 시대를 열다’라는 주제로 티비케이(돌루테그라비르)와 라미부딘(3TC)의 2제 요법 런칭을 기념하는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HIV 치료에 있어 2가지 약물로도 3제요법과 동일한 효능과 안전성을 보였다는 임상 연구결과가 발표돼 주목된다.

GSK(한국법인 사장 줄리엔 샘슨)는 22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2제요법, HIV 치료의 새 시대를 열다’라는 주제로 티비케이(돌루테그라비르)와 라미부딘(3TC)의 2제 요법 런칭을 기념하는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비브 헬스케어(ViiV Healthcare)의 글로벌 메디컬 책임자인 프랑수와 클라벨 박사(Dr. Francois Clavel)와 GSK 의학부 안혜원 본부장(감염내과 분과전문의)이 각각 ‘3제에서 2제로의 HIV 치료 변화의 의미’와 ‘티비케이와 라미부딘의 2제요법 임상연구인 GEMINI 연구결과’에 대해 발표했다.

클라벨 박사는 2제 요법이 HIV 치료에 있어 가지는 의미와 가치에 대해 설명했다. 현재 HIV 치료는 3제 요법이 표준 치료로 자리잡고 있지만, 우수한 효능과 강력한 내성 프로파일을 갖춘 돌루테그라비르가 등장하면서 단 2가지 약물 만으로도 3제 요법과 동일한 치료 효과를 보일 수 있는 지에 대한 연구가 진행됐다.

평생동안 치료제 복용을 통해 HIV 바이러스를 억제해야 하는 HIV 감염인들은 치료제 장기복용에 대한 우려를 가지고 있다. HIV 2제 요법의 시대가다면, 감염인은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은 약물을 복용하지 않아도 된다. 클라벨 박사는 “평생동안 치료제에 노출되는 HIV 감염인들이 2제 요법을 통해 잠재적인 약물 독성 발생의 우려를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GSK 의학부 안혜원 본부장은 2제 요법 허가의 바탕이 된 GEMINI 1 & 2 임상연구에 대해 발표했다. GEMINI 연구에서는 바이러스 수치가 최대 500,000c/mL인 과거 치료 경험이 없는 성인 HIV-1 감염 환자를 대상으로 티비케이+라미부딘 2제요법과 티비케이+뉴클레오사이드 역전사효소억제제, 테노포비르디소프록실푸마르산염/엠트리시타빈 3제요법을 비교했다.

48주차 연구 결과, HIV 관리의 표준이 되는 바이러스학적 억제(HIV-1 RNA<50c/mL)를 달성한 환자 비율이 각각 91%, 93%로 나타났다. 또한 약물 관련 이상반응 비율은 2제요법 치료군(18%)이 3제요법 치료군(24%)보다 적게 발생하여, 2제요법이 3제요법과 동일한 효능과 안전성을 가진 것을 확인했다.

안혜원 본부장은 “HIV/AIDS는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질환으로 신규 HIV 감염인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20대의 경우, 평생 6만 도즈의 약을 복용한다”라며, “2제 요법을 통해 기존의 1/3에 해당하는 2만 도즈의 약제 복용을 줄이고, HIV 치료에서 풀어야 하는 과제인 장기적인 약제 복용으로 인한 약물 독성의 우려를 줄여, 앞으로 HIV 치료는 2제 요법을 중심으로 변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GSK는 1987년 세계 최초로 HIV 치료제 지도부딘(AZT)을 개발한  HIV 분야의 선도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으로 2009년 HIV 치료제의 연구개발 및 접근성 향상을 목표로 미국의 화이자와 함께 ‘비브 헬스케어’라는 합작기업을 설립했다. 비브 헬스케어는 영국 보건산업 정보기업 페이션트뷰(Patient View)가 발표하는 환자가 평가한 제약기업 명성 보고서에서 전 세계 환자들이 선정한 우수 제약사에 2014년부터 2018년까지 5년 연속 1위를 차지한바 있다. 


홍유식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