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경강화운동술’ 혈액순환 촉진

진태극권·관절풀기운동 보완·20회 이상 매일 실시 효과 커

▷지난호에 이어
7. 팔을 앞가슴 쪽으로 벌리기, 팔을 좌우로 펴기 운동을 한다(20회 이상 한다).
8. 팔을 앞으로 나란히 펴서 수평으로, 좌우로 흔드는 운동을 한다(20회 이상 한다).
얼굴은 정면을 향하되, 손을 쳐다보면 어지럽다.
9. 고관절과 엉덩이를 좌회전·우회전하는 운동을 한다(20회 이상 한다).
10. 기마(騎馬) 자세에 엉덩이 고관절을 전후와 좌우로 회전운동을 20회 이상 한다. 
11. 허리를 굽히고 양손으로 허리·척추·등줄기·엉덩이 하지 외측까지 두드리기 운동을 한다(20회 이상 한다).
12. 허리를 굽혔다 펴는 운동(반드시 양다리를 쭉 편다)을 한다(20회 이상 한다).
13. 앞으로 굽히고 팔을 뒤로 쓰다듬어 내리고 발등에서 쓸어 올리는 운동, 다시 허리를뒤로 젖혀서 굽히는 운동을 한다(20회 이상 한다).
14. 무릎을 벌리고 무릎 외측 회전, 내측 회전을 한다(20회 이상 한다).
15. 무릎을 붙이고 무릎 좌측 회전, 우측 회전을 한다(20회 이상 한다).
16.  고관절을 좌우로 밀어 주는 운동을 한다(20회 이상 한다).

17.  한쪽 발로 서서 발을 좌우로 회전한다(20회 이상 한다).
18.  엄지발가락을 땅에 대고 좌우 회전운동을 한다(20회 이상 한다).
19.  손가락을 쥐었다 펴는 운동을 자세를 변경하면서 100~140회를 실시한다.
20.  긴장 해소 운동을 실시한다(20회 이상 한다). 차렷 자세에서 가볍게 뛰기운동을 한다.
21.  주먹으로 두드리기 운동을 실시한다(20회 이상 한다).
팔 내측·외측, 하지 내측·외측, 가슴, 복부 등을 두드린다.

운동 후에 주먹을 가볍게 쥐고 상완골 내측의 이두박근건에서 손바닥까지, 그리고 손등 손끝에서 어깨관절 부위까지 가볍게 두드린다. 내측에서 10회 정도, 외측에서 10회씩 두드리는데 양손 모두 실시한다. 이것은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혈액과 호르몬의 흐름을 왕성하게 하며, 대뇌혈류량의 개선 신호로 동맥경화증을 해소할 수 있다. 시간이 있을 때마다 자주 실시하면 좋다.

관절풀기 운동에서 관절·근육에 고통·동통이 없으면 일상생활을 하는 데 아무런 불편함이 없다. 일상생활을 평안하게 할 때 건강 회복·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이다.
관절풀기 운동은 남녀노소 모두가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으로 지나치게 힘이 들어가 무리를 주는 운동과는 차원이 다르다.

2) 금경강화단련술(金經强化鍛鍊術)
금경강화단련술은 제1단계는 편안한 자세에서 운동을 실시한다. 단련을 하기 위해서는 기마(騎馬) 자세를 취하고 운동한다. 기마 자세의 요령은 다음과 같다.
기마 자세를 취한 상태에서 관절풀기 운동을 하면 하체가 튼튼해지고, 따라서 금경도 더욱 강건해 진다. 매일 1~2회씩 실시한다.
(1) 양발을 어깨 넓이로 벌린다.
(2) 발가락은 앞을 향한다.
(3) 무릎은 약간 굽힌다.
(4) 허리·상체·머리는 일직선으로 한다.
(5) 엉덩이는 앞으로 나오거나 뒤로 빼도 안 된다.
(6) 모든 힘은 하복부에 두고, 무릎 위의 대퇴부에 힘이 들어가게 한다.
(7) 가만히 있을 때의 팔 자세는 가슴에 농구공을 안은 것처럼 감싼다(힘주지 않고 자연스럽게 한다).
이 자세에서 관절풀기 운동 중 상체운동을 실시한다. 처음에는 힘이 들어가지만 자주 반복하면 가벼워진다.
(8) 효과 ─ 기마 자세 운동을 많이 하면 하체의 근육이 단단해지고, 전신의 균형이 잡혀진다. 처음에는 1~2분에서 시작해 차츰 늘려 간다(오래 할수록 좋다).
<다음호에 계속>


보건신문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