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군 국내 보툴리눔 톡신 시장 40% 점유

[본지 선정 2018 보건산업 대표 브랜드] 메디톡스/ 메디톡스


메디톡신, 이노톡스, 코어톡스…3종류 보툴리눔 톡신 제제 자체 개발

메디톡스는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각각의 특장점을 갖춘 3종류의 보툴리눔 톡신 제제(메디톡신, 이노톡스, 코어톡스)를 자체 개발한 연구개발(R&D) 기반의 바이오제약 기업이다.

일반적으로 ‘보톡스’로 알려진 보툴리눔 톡신 제제는 메디톡스가 ‘메디톡신’을 개발하기 전까지 국내 시장은 전량 수입제품이 차지했으나 국산화 이후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면서 지난해는 국내 보툴리눔 톡신 시장의 40%를 메디톡스 제품으로 대체할 정도로 성장했다.

메디톡신은 2006년 국내 최초이자 세계 4번째로 개발된 보툴리눔 톡신 A형 제제이다. 전 세계 60여개국에 판매하고 있는 메디톡신은 국내 시장점유율 1위로, 일본, 태국 등 다수 국가에서 시장점유율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메디톡스의 대표 품목이다.

이노톡스는 2014년 세계 최초로 개발된 액상 제형의 보툴리눔 톡신 A형 제제로, 사람혈청 알부민과 제조공정상 동물성 유래물질을 완전히 배제하여 안전성을 강화한 의약품이다.

또 자사의 3번째 보툴리눔 톡신 A형 제제 ‘코어톡스’를 개발, 지난 2016년 6월 식약처의 국내 시판 허가를 획득했다. 코어톡스는 보툴리눔 톡신 단백질 복합체에서 복합 단백질을 제거하고, 핵심 활성성분인 ‘신경독소’만 정제하여 내성을 줄인 의약품이다.

또한, 메디톡스는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보툴리눔 톡신 제제와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히알루론산 필러 ‘뉴라미스’를 선보여 메디톡스의 새로운 파이프라인을 성공적으로 구축했다.

뉴라미스는 미국 FDA와 유럽 EDQM에 등재된 히알루론산을 원료로 사용하여 안전성을 더욱 강화한 필러로, 총 5개의 제품라인으로 이뤄져 있다. 특히, 지난 2013년 뉴라미스 시리즈의 본격적인 판매 이후 3년만인 2015년 300만개의 누적 판매량을 돌파한데 이어 2년만에 800만개를 판매해 시술자와 피술자로부터 효과와 안전성 면에서 인정을 받았다.

한편 지금까지 각 국가별 에이전트(판매 대리점)를 통해 수출한 방식을 탈피하여 대만 합작법인 ‘메디톡스 타이완’과 중국 합작법인 ‘메디블룸 차이나’, 홍콩 합작법인 ‘메디톡스 홍콩, 태국 합작법인 ‘메디셀레스’, 일본 현지법인 ‘메디톡스 재팬 ’등을 통해 각 국가별 현지시장에 직접 진출하여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장성 및 수익성을 더욱 높여나갈 계획이다.

더불어 신제품 개발 및 장기적인 연구개발(R&D)을 위한 메디톡스 R&D센터를 경기도 광교에 건설하고 있다.





강성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