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의 시대정신 실천…제약산업을 국민산업으로”

제약바이오협회 ‘제73회 정기총회’서 이정희 이사장 확정

▲한국제약바이오협회 13대 이사장으로 선임된 이정희 유한양행 대표이사가 취임사를 하고 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가 22일 서울 방배동 제약바이오회관 4층 강당에서 ‘제73회 정기총회’를 열고 이정희 유한양행 대표이사를 13대 이사장으로 확정지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원희목 회장의 사임에 따라 그동안 이정희(유한양행 대표) 차기 이사장과 갈원일 회장 직무대행(상근부회장)을 중심으로 비상회무체제로 운영돼 왔다.

원희목 회장은 지난 1월 29일 개최된 긴급 이사장단 회의에서 윤리위의 협회장 취업제한 결정에 따라 회장직의 사임 의사를 밝혔다.

제약바이오협회는 이날 정기총회에서 ‘7대 핵심과제’를 담은 2018년 주요 사업계획과 93억원의 예산안을 심의해 원안대로 승인했다.

또 차기 이사장(이정희 유한양행 대표) 선임과 부이사장, 상근임원 선임의 건을 보고받고 2017년 사업실적·결산을 비롯해 정관 개정안(임원 연임 사유 명확화)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총회는 2018년 사업계획으로 △윤리경영 확립과 유통 투명성 제고 △신산업 육성정책에 부합하는 보험약가제도 개선 △오픈 이노베이션 활성화로 R&D 역량 증대 △인공지능 활용 신약개발 지원 환경 조성 △민·관 협치로 바이오 등 산업 관련 규제 선진화 △국제교류 활성화와 글로벌 진출 촉진 △전문인력 양성 교육 및 법률자문·정보제공 강화 등을 7대 핵심과제로 선정했다.

협회는 이를 위해 인공지능신약개발지원센터 설립 추진단을 3월부터 운영, 국내 제약사들의 인공지능 활용 기반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내년에는 센터를 차질없이 설립키로 했다.

윤리경영 확산을 위해 ISO 37001(반부패경영시스템) 도입·인증을 지원하는 한편 신산업 육성정책에 부합하는 보험약가제도를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또 연구개발 혁신을 위한 오픈 이노베이션을 지원하고 국제교류 활성화를 통해 제약산업의 글로벌 진출을 촉진시킨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국내외 규제와 환경 변화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에도 노력할 계획이다.

이행명 이사장은 개회사에서 “한국 제약산업은 최근 수년간 유례를 찾기 힘들 정도로 긍정적인 성과를 연이어 보여주고 있다”면서 “특히 지난해는 우리 제약바이오산업이 국가경제를 이끌어나갈 핵심 유망산업임을 여실히 입증한 한해였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 제약산업은 지금 글로벌 선진산업으로의 도약을 결정짓는 중대 기로에 서있다”면서 “좁은 내수시장을 벗어나 세계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해 부단한 자기 혁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행명 이사장은 퇴임인사를 갖고 회원사와 정부, 유관단체 관계자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기도 했다.

그는 “지난 6년여간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우리 산업이 괄목할만한 성장과 함께 선진제약선업으로 진입한 시간이었다”면서 “이사장직에서 물러나지만 어디에 있든 한국 제약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도록 응원하겠다”고 전했다.

이정희 신임 이사장은 취임사에서 “선임 이사장들의 희생과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맡은바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겠다”면서 “오랜 부이사장 재임을 거쳐 지난 2016년 제12대 이사장을 맡으신 이래 산업계와 협회 발전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주신 이행명 전임 이사장께 깊은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고 밝혔다.

이어서 “우리의 꿈이 현실이 되고 제약산업이 국민산업으로서 확고한 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회원사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이 절실하다”면서 “회원사 여러분과 함께 고민하고 의견을 청취하면서 협력과 혁신의 시대정신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마무리했다.  

이정희 신임 이사장은 영남대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1978년 유한양행에 입사해 주요 요직을 두루 거쳐 2014년 4월 부사장, 2015년 대표이사 사장으로 취임했다.

다음은 이날 표창 유공자이다.

◆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신풍제약 장영현 이사 △한미약품 신성재 총괄팀장 △JW중외제약 이윤희 부장 △대웅제약 강희성 팀장
◆ 식품의약품안전처장 표창
△일동제약 이광현 이사 △한독 박선은 팀장 △명인제약 강희진 과장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장규철 과장
◆ 국회보건복지위원장 표창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황순옥 단장 △종근당 박경미 상무 △일동제약 조석제 상무 △JW홀딩스 이상준 본부장 △휴온스글로벌 이용일 이사
◆ 한국보건산업진흥원장 표창
△이수앱지스 신금주 부장 △건일제약 윤덕현 팀장 △한국아스텔라스제약 고경민 팀장 △대화제약 이정식 과장 △CJ헬스케어 김영지 대리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 표창
△메디커뮤니케이션 문기홍 대표 △라이프사이언스래보러토리/eMass 박해순 대표 △휴온스 정기훈 부장 △한독 윤동민 차장 △대원제약 김민균 주임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염아름 대리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 감사장
△약사공론 정웅종 부장 △메디팜스투데이 조정희 차장 △연합뉴스 김잔디 기자 △조선비즈 강인효 기자 △한국경제TV 박승원 기자


강성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