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문재인케어' 반대 집단행동 …총궐기대회 연다

12월 10일 덕수궁 대한문 앞 "전국의사들의 모든 역량 모을 것"

의료계가 정부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문재인 케어)에 대한 대응 및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저지를 위해 집단 행동에 돌입한다.

전국의사 총궐기대회를 통해 의사들의 모든 역량을 결집한다는 분위기다.

대한의사협회 국민건강수호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이필수)는 오는 12월 10일 서울 덕수궁 대한문 앞에서 문재인케어(기만적 비급여 전면급여화정책) 반대 및 한의 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반대 전국의사 총궐기 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문재인 케어는 잘못된 재정추계로 지속이 불가능하며 대한민국 의료공급 체계 붕괴와 국민들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는 정책"이라며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허용 법안 또한 지난 50년간 존중되어 온 의료인 면허제도의 근간과 의료의 원리를 일시에 부정하는 매우 파격적이고 충격적인 법안"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정부는 전문가 단체의 목소리와 현실을 외면한 문재인 케어를 의료계와 소통해 원점에서 전면 재검토하라"는 비대위의 요구를 계속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비대위는 올바른 의료제도와 국민건강을 위해 헌법상의 국민 저항권에 근거, 강력 항거해 나가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힌 적 있다.

비대위는 최근 집행부 측에 ‘전국의사 총궐기대회’를 위한 업무 협조사항을 공문을 통해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의협 집행부는 비대위 주최로 해당 궐기대회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의협 집행부는 궐기대회 날짜에 의료계 다른 행사가 겹치지 않도록 조정하고, 소속 의사회원의 참여를 독려하기로 했다. 또 행사 대행사도 선정을 위한 입찰을 진행할 계획이다.

전국광역시도의사회장협의회(회장 김숙희)도 비대위와 집행부의 뜻을 함께하고, 이번 궐기대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총궐기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서는 회원들의 공감을 끌어낼 수 있는 확실한 목표와 구체적인 요구사항, 그리고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논리가 있어야 한다며, 충분한 준비를 비대위에 주문했다.

이는 총궐기대회를 개최하는 확실한 목표와 구체적인 요구사항 및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논리가 있어야만 회원들의 공감과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 낼 수 있다는 판단이다.

협의회는 최근 일부 언론을 통해 협의회와 비대위가 내분을 보이고 있는 것처럼 보도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하고, 추후 이런 사태가 재발하지 않기를 비대위에 요청했다.

특히 그동안 시도의사회장들이 지속적으로 의견을 낸 것처럼 투쟁은 물론 적극적인 대국민, 대회원 홍보와 협상을 준비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