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선제' 두고 불붙은 간호계…간협 "허위사실 유포 중단하라"

간협 "김소선 회장에 유감" vs 김소선 회장 "직선제 선거 변화 시급"

대한간호협회의 임원 선거의 직선제 전환을 두고 간호계 내부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최근 한국간호발전총연합(이하 한간총)은 간협 회장의 직선제 촉구를 위한 10만명 서명운동 등을 전개하며 협회 임원 선거 제도의 변화를 촉구하고 있다.

한간총은 지난달 27일부터 온라인을 통해 ‘대한간호협회 임원선거 직선제 촉구를 위한 10만명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으며, 참여자가 지난 23일 기준 1만5796명을 넘어선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한간총은 임원선거 직선제 전환 움직임을 다시 꾀하고 있는 모양새다.

반면 대한간호협회는 직선제를 반대하며 간선제를 고수하고 있는 입장이다. 간협은 비용과 대표서어 문제 등을 근거로 직선제 전환을 우려하고 있는 것. 이는 50%도 안되는 낮은 투표율에서 저조한 득표율로 회장이 당선된다면, 대표성 문제로 늘 내홍을 겪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간협은 23일 직선제 전환 목소리를 내고 있는 김소선 서울시간호사회장에 대한 유감을 표하기도 했다.

한간총 초대 회장을 맡은 김소선 서울시간호사회장은 현재 간협회장 선거제도의 한계점에 대해 지적, 간협 임원선거 직선제 촉구를 위한 10만명 서명운동을 주도한 데 따른 것이다.

이에 간협은 김소선 회장에게 간협 선거제도 관련 허위사실 유포를 즉각 중단해줄 것을 요청했다.

간협은 "서울시간호사회 김소선 회장이 한간총을 앞세워 간협 임원선거 직선제와 관련된 서명운동을 벌이면서 협회에 근거 없는 비방과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며 "김 회장은 거짓 주장을 즉각 철회하고 간협 중앙회 임원 활동에 전념해 달라"고 전했다.

특히 간협은 김 회장의 주장이 사실과 전혀 다르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은 직선제 도입과 관련해 거듭 협회에 주장했다고 했지만 간협 측은 협회 이사회, 대표자회의, 대의원총회에서 직선제 도입을 주장한 바 없다는 것.

오히려 지난 2015년 2월 대표자회의에서 대의원총회 직선제 안건 상정 여부를 의결할 당시 김 회장은 기권한 바 있다고 밝혔다.

또 지난 2016년 2월 열린 대표자 회의에서도 정기 대의원총회 상정안건으로 서울시간호사회는 '회장후보 등록제(회원 500명이상의 추천을 받은 자를 회장 후보로 등록하는 제도)'와 '임원후보 사전등록제'를 올렸지만 부결됐으며 이를 결정하는 회의에 김소선 회장은 불참했다고 전했다.

특히 김소선 서울시간호사회장의 경우 전체 등록회원의 25% 이상을 차지, 당연직 부회장과 운영위원 등 자격이 자동으로 부여되기 때문에 가중치를 운운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한간총의 서명운동 참여를 자제하라는 간협의 문자발송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간협은 "서명운동 당시에는 어느 단체가 주도하는지 실체를 밝히지 않다가 추석연휴 기간 한간총이 주최라고 밝히며, 서명운동 동참을 요구해왔다"며 "협회는 실체 불명의 단체가 개인정보 보호법을 위반한 상태에서 서명운동을 전개하는 것과 관련해 회원들에게 해당 사실을 알린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소선 서울시간호사회장이 지금까지의 회원들과 간호대학생들에게 밝혀온 거짓 주장을 즉각 철회하고 협회 중앙회 임원으로서의 활동에 전념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한간총은 " 대통령 직선제가 시행된 지 28년이고 타 보건의료단체인 대한의사협회, 대한치과의사협회, 대한약사회도 직선제를 실시하고 있는 상황에서 간협만 간선제를 고집하고 있다"며 "18만 간호사의 중앙회인 간협의 임원선거가 공정한 절차에 의해 일반회원 다수가 참여할 수 있도록 변화가 시급하다고 판단해 서명운동을 시작하게 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