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에 유머·공감 콘텐츠 접목 '눈에 띄네~'

[서울우유 창립 80주년] '소통'으로 젊어진다

어느덧 80주년이다. 올해 창립 80주년을 맞은 서울우유는 대한민국우유 80년, 서울우유창립 80이란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 중이다. 지난 1937711경성우유동업조합으로 출발한 서울우유협동조합이 어느 새 80년이란 시간을 쉼 없이 달려 왔다.

아버지, 어머니 세대가 기억하는 건강우량아 선발대회라든지 우유 방울이 떨어질 때 왕관 모양이 나타나는 TV CF 장면, 경제가 풍족하지 못했던 시절 풍부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줬던(?) 우유 유리병 등은 서울우유만이 지닌 추억의 기억물이다. 이른바 세월이 흘러서 더 빛을 발하게 되는 자산인 셈이다.

양주 통합신공장 건설 착수 등 새로운 100년을 준비 중인 서울우유는 SNS 전략으로 더 젊은 소비자와 소통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서울우유가 이뤄 낸 경영 성과와 젊은 소통의 노력을 조명해본다<편집자 주>


젊은 소비자 눈길 잡는 이벤트 활발 '친구같은 기업'으로

양질의 정보 쌍방향 공유 …눈높이 맞춘 마케팅도 성과


▲서울우유는 페이스북, 유튜브 등에서 SNS전략으로 소비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내기 위해 '친구같은 기업'의 이미지로 다가가고 있다.

서울우유는 현재 다양한
SNS 채널을 운영하는 전략으로 젊은 소비자들과 소통에 나서고 있다.

SNS 소통 전략은 크게 다양한 이벤트 양질의 정보제공 SNS를 통한 즉각적인 고객문의응대 친근한 서울우유 재밌고 유머러스한 친구라는 세부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우선 소비자들이 흥미를 느끼는 느낄 수 있는 콘셉트의 이벤트로 SNS 채널을 통해 신제품 소식을 알리고 제품 체험의 기회를 제공해 젊은 소비자들과 활발한 소통을 진행하고 있다.

또 서울우유에 대한 여러 정보가 궁금한 소비자들에겐 블로그 내에서 소비자들이 관심을 가질 생활정보와 레시피 정보를 지속적으로 발행해 소비자들에게 양질의 정보를 제공한다.

쌍방향 콘텐츠 생산도 활발하다. 소비자들이 궁금한 정보를 SNS를 통해 즉각 응대해 소비자들에게 믿을 수 있는 기업, 신뢰하는 기업의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이다.

젊은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친근함과 유머러스함도 빼놓을 수 없다. 서울우유 주요 제품인 나100%를 캐릭터화한 나백이를 활용해 다양한 일상 콘텐츠로 소비자들의 눈높이를 맞춰 친근하게 소비자와 소통을 이뤄가고 있다.


소비자들의 공감을 유도하고 유머를 통해 반응을 유도하는 등 특히 젊은층과 소통을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또 다른 SNS 전략으로 네이버카페에서 운영 중인 서울우유의 달콤한 수다’(일명 서달수)도 눈길을 끈다.

네이버 카페 서달수’(http://cafe.naver.com/seoulmilk1937/218517)의 회원수는 11818명으로 총 방문자 1772266명이 방문해 전체 게시글 183422개를 남기고 있다.

남녀노소, 다양한 연령대의 회원들로 구성돼 있는 서달수 카페는 서울우유를 사랑하는 카페 내 회원들 간의 친목도모를 위해 정기적인 이벤트와 모임을 진행하면서 3040대와 1020간의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지는 소통의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목장 나들이와 공장 견학은 회원들이 직접 체험하며 참여하는 대표적인 오프라인 행사로 자리매김했다.

서달수와 함께하는 목장 나들이’ ‘즐거운 서울우유 안산공장 견학가자등은 현재 카페에서 오프라인 모임으로 연결되는 활동들로 큰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내고 있다.

서울우유 VIP홍보대사(기업 서포터즈)의 경우엔 파워블로거 모임으로 거듭나고 있다. 서울우유 VIP홍보대사는 서울우유를 아끼고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으로 서울우유를 대표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며 서울우유의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모임이다. 매 월 다양한 서울우유 제품으로 양질의 레시피 콘텐츠 제작과 홍보활동을 수행하는 파워블로거 모임으로 유명하다.

2017년 현재 10명의 VIP홍보대사 8기가 활동 중이며, 개인 블로그뿐만 아니라 다양한 SNS채널, 오프라인으로도 활발한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다.

가장 젊고 역동적인 대학생 모임도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서울우유는 아침애친구들 대학생기자단을 운영 중이다. 서울우유 아침애친구들은 아침에주스뿐만 아니라 서울우유의 유음료 제품과 함께 다양한 미션 수행 및 마케팅 프로모션 기획에 직접 참여하며 다양한 홍보활동을 펼치는 대학생 기자단이다. 학교 안팎에서 제품샘플링 활동 등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며 온·오프라인 간의 소비자를 서로 연결해주는 매개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 아침애친구들은 20164기까지 활동을 마쳤으며, 현재는 5기 친구들을 모집 중이다.

 



이원식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